[alert style="green"] 사회적기업과 함께 만드는 대안경제 미디어네트워크 ‘이로운닷넷(eroun.net)' 이 론칭 특집으로 ‘사회적 경제의 숨은 히어로들’을 만나봤습니다. 이들의 무수한 무용담은 이로운닷넷에서 이어집니다.
[기획특집 - 사회적경제의 숨은 히어로들 : 수능 상위 0.1% 부터 산동네 활동가까지 매료된 그것!] [/alert]

'만능 엔터테이너'

사회적 경제 진영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모두 비슷하겠지만, 함께일하는재단을 보면 진행하는 업무와 사업의 범위가 넓어서, 가끔 이분들의 정체가 의심스러울 때가 있습니다.?'실업극복'이라는 명쾌하고 단순한(?) 사명을 내세우고 있지만, 그 폭넓은 사명하에 소셜벤처 발굴/육성부터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 이외에도 ?ASES 같은 커다란 국제행사와 기관/기업과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재단의 다양한 사업을 홍보 하는 것은 물론, 함께하는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 그리고 기관/단체/기업들까지 널리 알리고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한 ?'홍보팀'의 미션은 더욱 막중해 보입니다. 언론/보도 대응과 사업홍보, 행사기획/진행 등의 업무 이외에도 웹사이트를 개편을 진행하고, 블로그와 메일 뉴스레터 제작하여 운영하며, 홍보물은 물론 팀원들이 힘을 모아 책을 발간하는 등 그들의 업무는 홍보와 콘텐츠 작성에서 기획, 제작, 운영까지 그 영역을 넘나듭니다. 또한,?이전에 팀원 분과 미팅 자리에서 메일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 나눈적이 있었는데, 미팅이 끝나고 바로 연구(?)하셔서 실무에 적용하는 적극성과 학구력까지 보여주시더군요.

이렇게 무서운 팀(?)에서 ?열정적인 모습으로 '만능 엔터테이너'의 기질을 한껏 발휘하고 있는 홍보팀 송소연 팀장을 만나봤습니다.

함께일하는 재단, 홍보팀 송소연 팀장
[alert style="green"] 송소연 팀장 : 함께일하는 재단 홍보팀 팀장. ?함께일하는재단의 모든 사업과 캠페인을 널리 알리기 위한 다양한 대외 홍보 업무 담당.
*특징 : 홍보와 캠페인/행사 기획, 그리고 웹사이트 기획/운영까지~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만능엔터테이너... 그리고 그 에너지를 숨기고 있는 차분한 인상과 목소리 ?[/alert]



함께일하는재단의 대외 홍보 업무와 사회적기업지원 사업과 관련한 연중 홍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는 7월 2일~4일에 'ASES(아시아사회적기업활동가대회: Asian Social Enterpreneurs Summit)'가 전라북도 전주에서 개최되는데, 이를 위해 행사준비와 홍보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하자센터, 청년유니온과 함께 국내/국외의 직업 트랜드를 소개하는 책자 발간 사업도 함께 진행 중에 있구요, 한화와 함께 진행하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의 홍보를 위해, 블로그의 구축/운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벤트와 워크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굵직한 업무들이 동시에 진행되니 정신이 없네요.

한편으로는, 함께일하는재단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온라인에서 잘 보여드리기 위해 최근에 컨셉과 방향을 정리하여 개발사와 함께 웹사이트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단의 이야기를 전달하다보니, 소셜미디이어를 비롯한 웹사이트에서의 효과적인 홍보방법 및 홍보 수행에 대한 체계화된 가이드라인 작성을 고민 중입니다. 특히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의 경우 일반적인 홍보 외에 온라인을 통한 홍보 요청이 많아졌기에, 그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가이드 라인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 ASES (http://asiases.org/)는 2008년부터 함께일하는재단이 개최해오고 있는 국제 행사로,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적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기업가들과 함께 서로의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사회적기업가들간의 연대를 만들어 내고자 기획된 사회적기업가 네트워크의 장입니다. 올해로 세번째를 맞는 이 행사는 특히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2012 ? SELF Asia wthi ASES' 로 진행을 하게 되었고, 전라북도의 지원으로 전주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아시아 15개국 80여명의 해외초청 사회적기업가 및 투자자와 500여명의 국내 사회적기업가 및 관계자가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함께일하는재단의 사업과 캠페인을 알리는 홍보 활동이나 제작한 홍보물들이 외부에서 좋은 평가를 해 주실 때가 가장 행복합니다.
재단의 첫인상이라 할 수 있는 팜플렛이 최근 새로 제작되었는데요, 정사각형의 작은 크기에 ?재단이 하는 일을 담고 있고, 저희 나름의 필살기(?)인데, 팜플렛의 뒷면을 수평으로 펼치면 1998년부터 2012년까지의 재단의 활동을 한눈에 보실 수 있게 기획하였습니다. 새로 제작된 팜플렛을 흥미있게 보시면서 재단을 보다 쉽게 이해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지난 3월 말에 '청년 일자리 찾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5인 멘토를 통해 직업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내 일을 부탁해' 라는 책을 발간했는데요, 저희 홍보팀에서 인터뷰와 콘텐츠 기획,작성 모두를 진행한 프로젝트 입니다. 책 발간을 준비하면서 저희 팀분들이 많이 고생했지만, 한편으로는 함께일하는재단이 단독으로 발간한 첫 번째 책이라는 점에서 더 의미가 깊고 즐겁고 뿌듯한 프로젝트 였습니다. ?책에 대해 주위에서 좋은 평을 해 주셔서 더 즐거웠고, 이를 보답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을 시작으로 총 4회의 릴레이 강연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이를 한살 한살 먹으면서(?) "어떻게 사는 것이 의미있게 사는 것일까?"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것에 진지하게 고민하는 지인들이 제 주변에 늘고 있어서 행복합니다. 이전까지는 정해진 스케쥴과 목적에 맞춰 막연히 살아왔던 지인들이 목적에 의미를 부여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 고민을 저를 비롯해서 지인들과 이야기 나누고 실천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행복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마음을 가다듬고 '의미있게 사는 것'에 대해 곱씹을 수 있게 되었구요.



함께일하는재단은 '실업극복'이라는 사명감을 통해 청년과 사회적기업에 도움을 드리고 서로가 협력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드리는 '중간 지원자'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그들에게 도움을 드리면서 ''든든한 빽(?)"이 되었으면 하구요.

함께일하는재단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모두 그러하듯이, 저 역시 재단이 역활을 더 잘 할수있도록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2008년 9월에 함께일하는재단에 오면서 사회적경제 진영의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분들에 비해서 기간이 짧아요~

재단에 오기전에는 모 유통업체에서 일을 했었습니다. ?업무 때문에 지방으로 발령을 받아 일을 한적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지역의 부족한 일자리 문제를 가까운 주변에서 보게 되었고, 실업문제로 인해 청년들의 활기 없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의 교육과 직업에 대한 의욕은 높은데 반해, 그 기회가 거의 없다는 현실이 안타까웠고 대안이 없을까 막연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함께일하는 재단의?예전 팀장님이셨던 '서유경'팀장님( ?( '서유경 팀장'님은 현재 사단법인 시즈의 기획개발팀장으로 계십니다. )과 친분이 있어서 ?함께일하는재단이 진행하는 사업과 사회적경제 진영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재단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좋은 기회가 되어 함께일하는재단에서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함께일하는 재단은 사업 관계자들이 서로 협력하고 함께 커가는 파트너십을 생각하고 있고, 저 역시 재단 내에서 그렇게 움직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사업을 재단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무조건적인 지원을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분들은 이러한 파트너십의 부재로, 함께 진행하는 사업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진영의 업무 특성 상 ?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인간적인 면으로 업무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때문에 사업임에도 너무 편하게 생각하시는지 ?"그 말이 그 뜻이었어요? ", "글쎄요 전 못들었는데요. 기억이 잘..." 이렇게 말씀하시면 정신이 아득해 지면서 '멘붕 멘붕 멘붕...' 이 옵니다. ㅜㅜ

다음세대제단의 '체인지온(http://changeon.org)' 이요~.

사회적기업과 비영리단체에는 사업의 진행 이외에도 필요로하는 지원이 많습니다. 조직내의 IT기술과 인터넷 활용에 대한 정보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전문가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이 지식들을 공유하고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체인지 온'을 숨은(?) 히어로로 추천드립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재능기부(지식나눔)와 기술지원에 관심이 많아서, 기회가 된다면 동참해 보고 싶기도 합니다.

[alert style="white"]

함께일하는 재단은?
'함께일하는 재단'은 2003년에 '실업극복'이라는 사명을 안고 '사회 양극화 해소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함께 일하는 사회'만들기를 실천해 온 민간 공익재단입니다. 특히 사회적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으며,?이밖에 연구, 출판, 포럼 등 다양한 형태로 실업 및 빈곤 상황에 대한 발전적인 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alert]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