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립생활주택이 2009년 3개소에서 현재 76개로 확대됐다.

서울시가 2009년 3개소였던 자립생활주택을 올해 76개로 확대했다. 현재까지 이용 장애인은 총 274명이며, 이중 110명은 일정 기간의 자립 체험 과정을 마치고 별도의 주거공간을 마련해 지역사회에 완전히 정착하는데 성공했다.

‘장애인 전환서비스 지원사업’은 시설 퇴소를 희망하는 장애인에게 시설을 떠나 지역 사회에 나가 안정적으로 살아 갈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서울시와 서울복지재단은 장애인 전환서비스 지원사업 시행 10주년을 기념해 14일 오후2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기념행사에는 자립생활주택 이용자?퇴거자, 주택운영사업?장애인거주시설 관계자, 자치구 공무원 등 총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자립생활주택의 수를 늘리고, 장애특성을 고려해 촘촘한 지역자립지원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담인력 역량강화, 지역?당사자 중심의 지지체계 발굴 등 장애인 자립 지원을 위한 서비스를 활성화한다는 목표다.

이 외에도 서울시는 올해 탈시설 희망 장애인 외에도 재가 중증장애인들이 시설에 입소하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계속 안정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돕는 제도 ‘지원주택’을 새롭게 도입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0년 간 시설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정착하는 데 많은 분들이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셨다. 그 노고와 성과에 감사드린다”며 “거주시설 장애인이 지역사회로 나와서 자연스럽게 살기 위해서는 자립생활주택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들이 퇴거 후 지역사회에 제대로 정착하기 위한 지원과 협력이 절실하다. 공공의 역할은 물론 시민들의 공감과 참여도 중요하다. 이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과가 나고 시민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모두 함께 자부심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