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서울새활용포럼 포스터./ 이미지제공=서울시

업사이클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과 가능성을 탐구하고, 지역 활동으로 공공의 가치를 창출하기위한 행사가 마련된다.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최경란)은 서울새활용플라자 개관2주년을 기념하는 ‘서울새활용페스티벌’의 일환으로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새활용플라자에서 '새활용워크숍'과 '새활용포럼' 등 학술행사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총 2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10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스케칭 유토피아(Sketching Utopia)’를 주제로 새활용워크숍이, 12일에는 ‘패션과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새활용포럼이 진행된다.

먼저 진행되는 새활용워크숍은 미래를 디자인하는 도전과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디자이너와 활동가들이 새활용을 주제로 사회문제해결 프로젝트를 확산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됐다.

참가자들은 새활용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 별로 국제적 이슈를 담은 주제를 선정, 새활용 패러다임에 집중한 주제별 연구와 아이디어를 통해 실제 목업을 제작하며 ‘유토피아’를 구현하는 과정을 체험한다.

12일에는 복식문화학회와 공동으로 환경과 사회에 대한 영향을 중요시하며, 기존의 자원을 새롭게 재창조하고 지속가능한 패션사이클을 모색하기 위한 제6회 서울새활용포럼이 열린다. 총 두 개 세션으로 구성되는 서울새활용포럼 오전 세션에는 패션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해석을 환경적, 윤리적 시각으로 폭 넓게 접근하는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컬쳐마케팅그룹 김묘한 대표와 한국윤리적패션네트워크 이미영 대표 강연이 진행된다.

오후 세션에서는 패션의 사회적 책임을 브랜드의 방향성으로 추구하고 있는 △LAR(엘에이알)의 계효석 대표 △얼킨(UL:KIN)의 이성동 디자이너 △공공공간 신윤예 대표의 릴레이강연이 진행된다. 또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한 의상디자인, 패션마케팅과 산업을 주제로 분과토론이 진행된다.

서울새활용플라자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사회를 혁신하는 새활용’을 주제로 새활용 실천방안과 사업화 모델을 공유하는 다양한 학술행사를 열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