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익숙한 방식을 버리고 연관된 다른 분야와 공조해야 혁신을 이룰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은 웹사이트에 10월 9일자(현지시간)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이 같이 전했다. WEF에 수록된 내용을 번역해 전한다.  
지구를 일주한 최초의 태양열 비행기는 조선소에서 제작되었다./사진=Reuters

베르트랑 피카르트(Bertrand Piccard)가 태양열 비행기로 지구를 일주하자고 제안했을 때, 세계 최고의 항공 전문가들은 그것은 몽상이라고 말했다. 그때 전 스위스 공군 전투기 조종사 피카드가 요구하는 대로 가볍고 연료가 필요 없는 비행기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 조선소로 돌아섰다.

2016년 피카르트와 그의 항공 파트너인 안드레 보르슈베르그(André Borschberg)는 세계 최초로 태양열 추진 비행을 마치고 아부다비에 착륙하는 역사를 썼다. 피카르트는 조선소 건설업자들에게 비행기를 디자인하도록 함으로써 낡은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적으로 세상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 전문가들과 공조할 필요성을 인식했다. 

그 후 피카르트는 이 비전으로 태양열추진재단(SIF)을 만들었다. 지금까지 이 재단은 많은 일자리 및 이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CO2 배출량을 줄이고 천연자원을 보존하는 200여 개의 솔루션을 인증받았다. 이윤을 자신의 이익이 아닌 지구의 최고 이익과 일치시키고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자 기업가들은 기존의 익숙한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사고방식을 바꾸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피카르트와 마찬가지로 기업의 이사진과 CEO들도 비즈니스 모델을 뒤집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가들이 혁신을 수용하고, 다른 분야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하며 방해요인을 장애물이 아닌 이점으로 역이용해야 한다. 피카르트가 말하는 것처럼, 전구를 발명한 것은 촛불을 파는 사람들이 아니었다.

또한 효율을 우선시해야 한다. 비효율적인 시스템 및 인프라(불완전한 전기망, 노화된 연소 기관 또는 불량한 단열 건물)는 세계 자원을 고갈시키고 있다. 세계는 에너지 효율과 자원 효율 그리고 폐기물 효율이 높은 시스템과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 이는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청정 에너지 해결책을 개발하고, 공기 중 탄소를 제거하기 위한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전기자동차, 식물이나 재활용품으로 만든 화학제품, 플라스틱제품 등을 확대하고, 저탄소 방식으로 상품을 보관하고 운송하는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뜻한다.

이런 시기 친환경 주택, 도시 및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마트 그리드, 지속가능한 농업 및 에너지 효율 하드웨어에 투자하는 것이 유망하다. 저탄소 기술,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물을 극복한 비즈니스 리더와 이를 후원하는 은행들이 미래 선두주자가 될 것이다.

인도에서는 수백만대의 거대한 트럭이 운송 체계의 비효율성으로 할 일을 잊고 빈둥거리는 등 교착 상태에 빠져 있고, 이는 높은 온실 가스 배출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인도의 상품과 서비스 공급망을 막고 있다. 이러한 인도 화물 운송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2015년 기업대 기업(B2B) 신규업체인 블랙벅(BlackBuck)이 설립됐다. 이 플랫폼은 트럭 운전자들이 사용하기 쉬운 앱을 이용해 트럭 소유주들이 운송거리를 찾아 가게 해준다. 블랙벅은 현재 플랫폼에 30만대의 트럭과 코카콜라를 포함한 약 1만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인도의 경쟁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있다.

이 업체는 저궤도 소형 지구관측위성의 최초의 상업적 운영자인 플래닛(Planet)에 투자하면서 소형 위성의 잠재력을 인식했다. 플래닛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인공위성을 쏘아 올려 지구 표면의 모든 지점의  이미지를 매일 전달하고 새로운 위성영상 응용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그 위성은 정밀 농업을 가능하게 하고 거의 실시간으로 삼림 벌채를 추적함으로써 더 많은 기후에 부합하는 투자를 촉진하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현재의 규제는 시장을 움직이는 데 실패하거나 기업의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고무시키지  못한다는 것. 기업들이 더 효율적이며 천연자원을 존중하고, 물과 에너지를 덜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규제가 필요하다. 현명한 규제는 혁신이 시장 진입을 가능하게 한다. 

또 탄소를  무상으로 배출하게 하기보다는 가격을 매기고, 이를 통해 가스 배출자에게 책임 부담을 전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들 사이에 이런 종류의 새로운 사고와 더 똑똑한 규제로, 기후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영감을 얻을 수 있다.

피카르트가 SIF를 건설하려고 했을 때, 그들의 패러다임을 바꾼 것은 조선소 건설자들만이 아니었다. 화학업체까지 설득해서 일반 항공기에 비해 10배 정도 가벼운 항법장치와 조종석 단열재를 만들었다.

그때 피카르트는 '불가능함'은 우리 사고의 한계로만 정의된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피카르트의 놀라운 업적은 혁신적인 투자자와 기업가들이 기후변화에 적응함으로써 번창하는 사업을 건설할 수 있다는 것을 생생하게 상기시켜준다. 

"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을 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래된 믿음을 버릴때 가능하다." -피카르트- 

https://www.weforum.org/agenda/2019/10/innovative-business-models-will-help-the-green-revolution-take-flight/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