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10월 2일 남부캠퍼스에서 도시농업 주제로 ‘50더하기포럼’을 개최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50플러스재단(대표이사 김영대)은 도시농업 분야에 중장년층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오는 10월 2일 ‘50더하기 포럼: 도시농업, 50+의 새로운 도전’을 개최한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2022년까지 도시농업의 단계적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며, 2017년 1,100ha였던 도시텃밭 면적을 2022년까지 2,000ha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도시농업 분야에 관심 있는 50+세대 및 서울시민들에게 해당 분야 현장전문가 및 학계와의 사례공유를 통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도시농업 분야의 활동 활로를 열어주기 위해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 2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구로구 오류동 소재)에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도시농업 분야에서의 50+세대의 일자리 가능성을 모색하고 다양한 활동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포럼 주제발표는 한국도시농업연구소 이창우 소장과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김진덕 대표를 초청, 해당 분야 정책 추진현황 및 향후 50+세대의 일자리 방향성을 살펴볼 계획이다. 더불어 실제 도시농업 현장에서 뛰고 있는 다양한 사례자들의 발표를 통해 해당 분야의 현 상황을 짚어본다. 사례 발표는 △서울시50+보람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는 ‘도시농부텃밭지원단 활동 사례’ △은퇴 후 도시농업 협동조합 창업 사례 △양봉사업 창업 사례 △생태텃밭강사 활동 사례 등이 마련된다. 특히 지난해부터 서울시50+보람일자리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농부텃밭지원단’ 활동에 관한 사례공유를 통해 현재 50+세대가 도시농업으로 어떤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지 살펴보고 향후 본 사업의 확산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도시농업 분야 일?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16일 오전 9시부터 서울시50플러스포털을 통해 사전등록이 가능하다.

김영대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도시농업에 관심이 많은 50+세대가 다양한 형태의 일자리 사례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며, “관련 분야 다양한 전문가가 함께하는 이번 포럼은 50+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도시농업 관련 일자리 모델 발굴을 위한 협업의 발판이자 소통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