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정부, 캘리포니아 젖소 광우병 불구 美 쇠고기 수입 중단 안해/국민일보
정부는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된 것과 관련, 검역 중단 등의 조치는 취하지 않는 대신 미국산 쇠고기 검역시 검사 비율을 기존 3%에서 10%로 강화하기로 했다.

대형마트 114곳·SSM 345곳 의무휴무 첫날… 재래시장은 그래도 외면 당했다/국민일보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에 따라 전국 대형마트의 3분의 1이 강제 휴무한 22일 미처 휴무 소식을 모르고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이 헛걸음을 하는 등 다소 혼란이 빚어졌다. 대형마트 휴무에도 불구하고 재래시장은 여전히 썰렁했다.

메트로9, 요금인상 연기·사과 용의/경향
요금 인상 공고로 서울시와 마찰을 빚고 있는 서울시메트로9가 요금인상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해 공식 사과할 것으로 알려졌다.

빈곤층 18년새 2배로 늘어/한겨레
2000년대 들어 빈곤층 비율이 1980년대보다 훨씬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10년 중간소득의 절반도 못 버는 빈곤층 비율(14.73%)은 빈곤율이 가장 낮았던 1992년(7.68%)보다 갑절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중장년 여성들 취업전선으로/한겨레
40대 이상 여성 구직자의 증가율이 전체 연령 평균의 갑절에 이를 만큼 가파르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민자 용인 경전철도 세금 1조8천억 블랙홀/한겨레
경기도 용인의 경전철이 이르면 내년 4월 개통될 예정이지만, 개통 뒤 무려 30년 동안 해마다 600억원씩의 예산을 보조해야 하는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했다.

성장·수익·안정성, 다 놓친 기업들/한겨레
지난해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국내 기업의 경영상태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의 30%가 월세로 나가요" 임대료 덫에 걸린 자영업자들/한국일보
최근 3년 34% ↑… 목 좋은 곳 매출의 50% 내기도

성남시, 비정규직 143명 정규직 전환/경향신문
성남시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357명 가운데 40%에 해당하는 143명을 대상으로 직무 수행능력 평가를 실시해 오는 7월1일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24일 밝혔다.

통계청, 가계부채 실상 정밀 조사/문화일보
통계청은 금융감독원, 한국은행과 함께 25일부터 5월15일까지 21일간 전국 2만여가구를 대상으로 ‘가계금융·복지조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통계청은 소득, 자산, 부채, 지출, 경제활동 등 가구의 경제적 생활 수준과 변화요인을 총체적으로 조사하게 된다.

카드 다중채무자 4년만에 30만명 급증/문화일보
정부가 신용카드 억제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신용카드 신용대출 상품인 카드론과 다른 금융권의 신용대출을 함께 이용하는 다중채무자가 4년 만에 30만명가량 늘어났다.

原電 핵심시설에 '짝퉁 부품' 들어가 있었다/조선
외국의 원전 정품(正品)부품을 빼돌려 모방한 '짝퉁'부품이 고리(古里)원전 3호기 핵심장치에 버젓이 사용 중인 사실이 검찰 조사 결과 적발됐다.

애덤 스미스의 오류, 기업의 탐욕은 ‘공익’인가?/이로운닷넷
대한민국, 세계에서 몇번째로 평화로운 나라일까?/이로운닷넷
‘대형마트 휴무 왜 할까?’ 동네상점 매출 10년만에 11%p 감소/이로운닷넷
[죽음의 계곡]끝나지 않은 전설/이로운닷넷


이로운 생활정보?


서울시, 전통시장 대표상품 브랜드화 지원/헤럴드 경제
서울시는 23일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대표상품 브랜드화 등을 골자로 하는 ‘전통시장 활력 충전 종합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감과 동일 효력…본인서명사실확인서 12월부터 발급/경향
행안부가 마련한 시행방안은 민원인이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신분을 확인하고 전자패드에 서명을 하면 읍·면·동장이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해주는 방식이다. 수수료는 인감증명서와 같은 600원이다.

"4대강에서 인생 2막을"… 귀농·귀촌 거점으로/매일경제
농림식품부는 20일 4대강 권역을 중심으로 하는 귀농귀촌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정부가 선정한 민간 사업자가 4대강 지역 부농ㆍ농촌과 연계한 귀농귀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내년 음식점·미용실 옥외가격표시 의무화"/머니투데이
정부가 내년부터 일정 규모 이상의 음식점과 이·미용실의 옥외가격표시제를 의무화한다. 세탁업, 체육시설업, 학원·교습소 등 여타업종은 자율실시 후 의무화를 검토한다.

?4월 건보폭탄 나만 피해자?/서울신문
4월 직장가입자의 전년도 소득변동에 따른 보험료 정산을 하고 있다. 4월 건보료에는 2011년 임금변동에 대한 정산보험료가 포함됐다.

윤리적 소비를 위한 평가기준 ? 동물편/이로운닷넷
조양복점, 미군 맞춤에서 이태원 명소로/이로운닷넷
기부의 역사/이로운닷넷
이렇게 좋은 봄날! 5월 문화행사와 축제 안내/이로운닷넷
맨발은 살리고 신발은 망친다/이로운닷넷
은퇴 전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이로운닷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서울시 10월까지 사회적기업 50곳 발굴/파이낸셜 뉴스
울산 사회적기업 활성화 네트워크 출범/한겨레
함께일하는재단, 서대문구 사회적경제 아카데미 개강적정기술재단, 제4회 적정기술 아카데미 개최

[희망메아리] 2012 현장맞춤형 경영지원사업 시작/이로운닷넷


국제


?佛대선, 사르코지 vs 올랑드 내달 6일 결선 투표/한국일보
아키노 대통령 일가 소유 대농장 “농부 6300명에 나눠줘라”/국민일보
S&P, 스페인 신용등급 두단계 또 강등/이데일리
인니, 美 광우병 발생후 첫 쇠고기 수입 중단/머니투데이
국제재판소, 전쟁범죄 前 국가원수에 첫 유죄판결/동아일보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