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이하 연대기금)'이 '사회적경제기업 분석가이드(GUIDE FOR ANALYSIS of Social Economy Enterprise)' 한국어판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책에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기업 분석 가이드라인이 담겨있다. 이론에서 실습까지 총괄 내용을 모두 아우르는 구성을 통해 퀘벡에서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창출하는 가치를 어떠한 방법으로 측정하고 그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식을 마련했는지 살펴본다.

연대기금은 이 가이드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고 그 특징을 분석한다는 것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현실에 대한 이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운영 원칙과 규범 이해 △사회적경제기업의 구성요소 분석 △기업성공을 위한 조건을 검토 △정보에 기반한 재정결정 △기업 발전에 대한 효율적 사후평가 △사회적 성과측정에 대한 상세한 정보제공 등의 내용을 실어, 협동기업 혹은 자금지원을 위한 프로젝트의 사회·경제적 성과 분석을 위한 툴 역할을 할 수 있다.

원저자는 RISQ(퀘백사회경제투자네트워크기금) 선임 금융 애널리스트 피에르 샤렛, MCE 컨설팅 상임이사 끌로드 도리옹 등 퀘벡 연대금융 관련 전문가들이이다. 책은 영어로 번역된 프랑스어 원문을 한국어로 다시 옮기는 중역 과정을 거쳤다.

송경용 연대기금 이사장은 "퀘벡이 사회적경제기업이 창출하는 재무적, 사회적 가치를 어떠한 방법으로 평가, 분석하고 또 그에 기반한 금융지원 도구를 만들어왔는지 살펴보고, 우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얻어 한국의 사회적경제영역이 한 뼘 더 성숙해지는 데 이 책이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해당 도서는 인터넷 서점 및 일반 서점에서는 판매하지 않으며, 구입 희망 시 연대기금 이메일(info@svsfund.org)로 신청 후 계좌 이체하면 된다. 사회적경제기업 관계 실무자, 분야 연구자, 학생들에게는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또한, 연대기금 홈페이지에서 전체 도서 PDF를 무료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