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광고제를 아시나요?
 

?칸 광고제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칸 광고제는 광고의 올림픽이라 불리며, 다양한 분야의 의미 있는 광고에 상을 수여하는 세계 광고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칸 광고제의 변화

4년 전, 칸 광고제는 하나의 변화를 맞이합니다. 지난 2015년에 글래스(유리천장) 부문을 신설하였는데요. 사회 곳곳에 만연한 유리천장을 깨고자 하는 메세지를 담은 광고에 상을 주기 시작하였습니다.

?

이러한 흐름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광고계가 양성평등이나 사회 약자 보호 등 기업의 사회적 가치, 사회적 책임 활동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칸 광고제와 함께 세계 3대 광고제로 불리는 클리오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에서도 최근 1~2년 사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담은 광고들의 수상이 눈에 띄는데요.

?

이러한 가시적인 변화는, 기업이 사회적 가치와 책임 활동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죠. 실제로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1차, 2차 협력사까지 CSR 평가를 진행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기업이 CSR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가치 활동을 필수로 여기기 시작했습니다.

 

 

 

세계를 박수치게 한 광고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세계 기업들의 사회적 가치와 책임을 담은 광고들은 어떤 모습일까요? 오늘은 다양한 종류의 광고 중 세계를 박수치게 한 광고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라코스테(Lacoste) - Save our species

1933년 문을 연 뒤 90년 가까이 사랑받고 있는 의류기업 라코스테. 이들은 최근 자사의 상징과도 같은 악어 로고를 과감히 버린 광고 영상으로 화제에 올랐습니다. 먼저 어떤 영상인지 살펴볼까요?

?

?(출처 : 유튜브 채널 Creativity - Cannes Lions)

 

총 10종의 동물이, 악어 로고 자리를 차지한 영상인데요. 광고 속 동물은 IUCN(국제자연보존연맹)을 통해 지정된 멸종 위기 동물 10종입니다.

?

라코스테는 IUCN의 멸종 위기 동물 보호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2018년부터 멸종 위기 동물 로고로 구성된 한정판 티셔츠를 발매해오고 있습니다.

?

올해인 2019년의 경우 해당 제품은 총 3,520장 생산되었는데요. 이는 멸종 위기 동물 10종의 개체 수 총합을 뜻합니다. 남은 개체 수 만큼 티셔츠를 제작해 한정 판매함으로써, 멸종 위기 동물의 심각성을 재치있게 표현한 것이죠.

 

또한, 생산된 티셔츠는 서울을 포함 9개 도시에 수출되었습니다.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제품을 수출해 판매하고, 제품 생산량에까지 의미를 담으면서 캠페인의 가치를 확산하는데 노력한 모습입니다.

?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었기 때문일까요? 라코스테의 Save Our Species는 2018년 클리오 광고제에 이어, 2019년 뉴욕페스티벌에서까지 상을 받았습니다.

?

Stylish와 Helpful 모두 잡았다고 평가받은 해당 광고는, SNS를 통해 널리 확산되었고. 이를 통해 라코스테는 최초 캠페인 진행 당시(2018년), 24시간 만에 제품이 완판되는 기쁨을 맛봤습니다. 동시에 IUCN 개인 기부자도 4배 이상 늘어나, 사회 변화 활동에 대한 개인 참여까지 모두 이뤄냈죠.

 

 

2. 사브론(Savlon) - Healthy hands chalk sticks

사브론은 인도의 위생용품 제조/판매 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소독약, 손 소독제 등 사람의 청결’을 목표로 제품을 만드는데요.

?

좋은 제품을 만들어도 이들은 늘 고민에 차 있었습니다. 자국인 인도 아이들의 위생 관념이 터무니없이 낮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아이들이 학교에서 분필을 이용해 공부한 뒤, 대충 닦고 손으로 식사를 하는 모습이 충격적이었죠.

?

여기서 사브론은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손을 씻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인데요. 이번에도 역시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볼까요?

?

(출처 : 유튜브 채널 Creativity - Cannes Lions)

?

사브론은 비누 성분이 있는 분필을 만들었습니다. 사브론이 만든 분필로 공부한 아이들은 손을 씻는 과정에서, 비누 거품이 나와 손을 깨끗이 씻을 수밖에 없었죠. 부모나 선생님의 강요 없이도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손을 씻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것입니다.

 

사브론의 광고 영상은 캠페인의 배경을 설명하고, 실행 방법을 소개한 영상입니다. 특별한 기교 없이 단순한 이 영상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폭발적으로 확산되었고, 결과적으로 Healthy hands chalk sticks 캠페인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등의 채널 이용자 1,000만 명 이상에 알려졌습니다. 더불어 2018 칸 광고제 수상까지 이뤄냈죠.

?

Healthy hands chalk sticks 캠페인은 한 위생품 제조회사의 선한 의지에 불과했습니다만. 많은 사람의 공감 끝에 인도 100여 개 학교 15만 명 이상의 아이들이,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사회 변화를 만들어 냈습니다.

 

 

3. 마이어(Myer) - Give registry

마이어는 호주에서 가장 명망 있는 종합 쇼핑몰입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쇼핑몰은 자사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마이어는 고민했습니다. 우리 제품을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고 말입니다.

 

(출처 : 클리오광고제 홈페이지

 

마이어가 떠올린 정답은 광고 안에 있습니다. 영상은 깨끗하게 잘 정돈된 타월을 비추며, 감사 인사를 전하는 여성의 내레이션과 자막으로 메시지를 전하는데요.

?

광고 속 목소리의 주인공은 가정폭력으로 인해 집을 나온 여성이었고. 그녀는 수건 한 장, 그릇 한 개처럼 말 그대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생필품을 기부받아 감사 인사를 전한 것입니다.

?

호주의 가정폭력 문제는 여성 4명 중 1명이 피해자로 집계될 만큼, 심각한 사회문제로 손꼽힙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에서 열린 캠페인은 호주 전역에 화제를 불러일으켰으며. 2017년 클리오 광고제에서 수상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알려졌습니다.

?

마이어의 캠페인에 반응한 호주 국민은 곧 소비자가 되어, 매장을 찾았고 그 결과 66개 지점의 고객 수가 1.5% 상승하는 매출 증대 효과도 얻었습니다.

?

이를 통해 기부 자체도 활발하게 이뤄졌는데요. 캠페인 진행 6달 만에 2만 5천여 개의 제품을 기부하며, 마이어는 호주 사회 변화의 첫걸음을 끌어냈죠. 이는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로 사회를 돕고 싶었던, 한 기업의 끈질긴 고민이 만들어낸 행복한 사회의 시작입니다.

 

 

 

기업 사회적 가치 활동의 목표, 사회 가치 창출
 

앞선 사례에서 공통으로 보이는 성과는 무엇일까요? 바로 기업의 활동을 통해 개인도 주목하고 참여할 수 있는 사회 변화를 이끌어 냈다는 것입니다.

?

사람들은 스스로 동물 보호를 위해 기부하고, 위생 습관을 지니고, 소외된 사람에게 도움을 전했습니다. 기업의 행동 하나, 생각 하나가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죠.

?

국내에서도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가는 사례가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광고 영상을 통해 먼저 볼까요?

 

?

해당 광고는 상담원 대상 폭언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대중의 인식 변화를 목적으로 만든 캠페인 광고 영상이죠. 캠페인은 2018 뉴욕 페스티벌에서 은상을 받으며, 세계에서도 메시지와 가치를 인정받았는데요.

?

실제 캠페인 반영 결과 또한 놀라웠습니다. 해당 연결음이 적용된 지 5일 만에 상담원 스트레스가 50% 이상 감소했으며, 고객의 친절한 한 마디는 8% 이상 증가했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 많은 기관과 기업이 해당 연결음을 차용하며, 함께 좀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

?

 

소비를 지배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업과 브랜드들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며 미래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사회적 가치과 책임 활동에 집중하는 원인으로,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 태어난 사람들을 지칭해서 말하는데요.

 

이들은 기술 혁신을 경험해 정보 서치 능력이 우수하며, 이러한 특성을 활용해 윗세대의 소비를 돕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데요. 이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는 현대 실질적인 구매 결정권을 쥐게 되었죠.

?

더불어 자신만의 만족을 중시하고 자기표현이 확실한 특성까지 더해, 소비할 때 제품 자체의 성능 외에 기업의 윤리의식이나 사회 논란까지도 고려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실제로 포브스 조사 결과 밀레니얼 세대의 91%가 ‘기존 구매 제품보다 사회적으로 좀 더 의미 있는 제품을 구매하겠다’라고 밝히기도 했죠.

?

앞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한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담은 활동이 더욱 다양해지고, 사회 가치 창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선 내용의 선례를 필두로 우리의 마음속 잘못된 인식을 깨버릴 수 있는, 국내외 기업의 다양한 사회 가치 창출 활동을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