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추석연휴인 12일부터 15일까지 특별행사 ‘추석이 왔어요’를 진행한다. 3대 가족이 모이는 추석 명절에 맞춰 ▲성주고사 ▲송편 빚기 ▲제사상 차리기 등을 펼친다.  
한국민속촌에서 진행되는 '추석이 왔어요' 이벤트
집안의 평화와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긴 ▲성주고사는 추석을 대표하는 전통풍습이다. 농악단의 흥겨운 장단과 함께 가정을 지키는 성주신에게 감사를 표하는 의례가 끝나면 고사에 사용한 고사떡과 음복주를 나누는 무료 음복행사가 이어진다.
성주고사 모습

남부지방대가에서는 내 손으로 직접 추석 송편을 빚어 보는 ▲송편 빚기 체험과 나무 장작으로 불을 지핀 가마솥에 송편을 쪄내는 시연이 진행된다. 매일 오후 4시에는 명절에 이웃들과 정을 나누던 풍습에 따라 송편을 나눠 먹는 시간도 마련된다.

송편빚기 체험

▲추석 차례상 차림을 배워보는 교육적인 체험도 열린다. 각 고장마다 미세하게 다른 상차림을 배우고 실제 차례상에 음식을 올려보는 프로그램이다. 우리 전통의상인 도포를 입고 직접 차린 차례상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포토존도 마련될 예정이다.

수확의 계절인 △가을과 연관된 생활풍속 체험 프로그램도 있다. 가을에 재배한 박의 속을 긁어내 △바가지를 만드는 전 과정을 보고 참여해볼 수 있다. 또한 서해안에서 가을 어장이 열릴 때 △짚으로 막대를 띄워 액운을 쫓았던 풍습에 따른 배 만들기 체험도 있다.

한국민속촌 성기업 학예팀장은 “민족의 대명절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모여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행사를 마련했다”며 “한국민속촌에서 전통의 재미를 만끽하고 잊지 못할 추석 연휴를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민속촌은 명절에 한복을 차려 입고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유이용권 최대 43%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명절을 기념하여 한복을 입고 민속촌을 방문해 △우리 전통 장신구 노리개를 만드는 체험에 참여해보는 것도 추천할 만하다.

/사진 제공=한국민속촌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