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제1회 사회적경제를 위한 안드라고지 포럼 : 사회적 경제 교육훈련의 오늘과 내일'을 통해 사회적 가치의 확산 및 실현과 더불어, 경제, 경영 활동을 영위해야 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의 정체성을 평생교육의 관점과 기업 HRD의 관점 비추어 사회적경제 교육을 탐색한다. /사진=쿱비즈협동조합

사회적경제의 성인 교육을 위한 포럼이 열린다.

쿱비즈협동조합은 본지와 공동주최로 오는 6일 행복나래 3층 수펙스홀에서 '2019년 제1회 사회적경제를 위한 안드라고지 포럼 : 사회적 경제 교육훈련의 오늘과 내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안드라고지는 성인 교육의 정책, 제도, 또는 성인의 학습을 돕는 기술과 과학, 실천의 방법 원리와 기술을 의미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그동안 사회적경제의 안드라고지는 어디까지 왔으며, 어디로 나아갈 것인지 탐색한다.

사회적경제 교육 및 훈련에 관심있는 연구자, 임직원, 중간지원기관 실무자 등 모두 참여 대상이다. 참가비는 무료다. 단, 배석 제한이 있어 90명 선착순 사전 등록자에 한하여 참석 가능하다. 현재 사전 등록은 마감됐으며, 대기 인원으로 등록 가능하므로 쿱비즈협동조합 교육본부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이날 한국평생교육학회 이사인 서울대 교육학과 강대중 교수가 '사회적경제와 교육'을, 고려대 HRD정책연구소 소장인 고려대 교육학과 조대연 교수는 '기업 HRD의 발전과 오늘'을 주제로 초청강의를 진행한다.

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 송인창 대표, 세이프넷 협동조합 오귀복 상무, 사회투자지원재단 김유숙 소장, 한국자활연수원 손흥범 팀장이 사회적경제 관련 성인 교육 운영 사례를 발표하고, 쿱비즈협동조합 강민수 대표가 협동조합 표준교육과정 개발 사례를 공유한다. 이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최선주 연구원이 협동조합 교육 관련 국내 연구동향을 설명한다. '사회적경제 교육 어디까지 왔나, 어디로 갈 것인가?'를 주제로 한 종합토론을 마지막으로 포럼을 마친다.

강 대표는 "포럼을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의 교육 정책 및 제도, 성인학습 전반에 대한 고민과 논의를 담아내고, 우리 안에서부터 교육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며 교류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