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아름다운가게의 참 아름다운 이야기]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함께 행복해지는 아름다운세상을 꿈꾸는 이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나눔과 환경, 그리고 봉사에 관한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alert]


우리가 말하는 사회적혁신기업 (이하 사회적기업) 이란 사회문제를 비즈니스 방식을 통해 해결하는 조직으로, ‘소셜벤쳐, 사회혁신기업, 사회적기업’ 등으로 불려집니다. 즉 일자리 창출하고 사회서비스 제공하며 사회문제 해결합니다.

사회적기업이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트렌드처럼 사회적으로 역할을 매우 중요시하는데 각 나라별로 약간씩 성격을 달리합니다. 북미의 경우, 주로 CEO의 역할이 강조되는 비영리민간단체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유럽의 경우, 민주적 지배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조합형 성격을 띠고 한국은 사회적기업의 지배구조로 유럽식 사회조합형을 지향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2007년 7월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시작으로 2010년 10월 현재, 인증 사회적기업 406개 GDP의 5%를 사회적기업의 매출이 차지하는 영국에 비교하면 낮은 비율이지만, 사회적기업 육성법 3년 만에 400여 개의 사회적기업이 인증을 받은 것은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국내 인증 사회적기업의 50%는 일자리제공형으로 다양한 사회적기업 모델이 생성되기보다 편중된 상황입니다.

한국의 대표적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을 재사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여, 자원순환 및 폐기물 감소라는 친환경적 가치와 소외된 이웃과 공익단체 지원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는 혼협형 사회적기업입니다.

이미 유럽, 미국 등의 경우, 정부 인증 여부와 관계없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모델로 사회변화에 기여하는 것들을 ‘사회적기업’ 정의하고, 그 활동들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고 빈곤, 환경 등의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영국의 경우 사회적기업을 통한 매출이 5%나 됩니다. 엄청나죠.

사실 한국의 사회적기업의 현실은 취약계층 고용과 사회가치 창출 등의 기대 속에 노동부 인건비 지원으로 사회적 관심 집중되고 있고, 사회적기업육성법 시행 3년 만에 400여 개의 사회적기업이 인증 받은 상태입니다. 정부의 투자로 사회적기업을 급속히 확산시키는 데는 도움이 되었으나, 직접적 인건비 지원으로 인한 자립성 약화의 우려와 정부나 지자체의 역할을 수행하는 정도에 그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양산시키지는 못한 실정입니다.

사회혁신을 위한 지속 가능한 모델을 만들어내는 일은 단기에 만든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역량은 성장 과정에서부터 채화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고 과정들 또한 네트워킹 되어야 하는 장기적인 과제로 지속적 투자가 필요한 장기프로젝트입니다.

앞으로 아름다운가게는 역량을 가진 사람을 찾고, 성장시키기 위한 장기투자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에 앞서 해외의 다양한 사회혁신사례를 통해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켜야 하는 가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사회적기업 포럼(Social Enterprise World Forum)' 등을 방문한 후 만나본 다양한 사회적 기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이들과 함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alert style="white"] 아름다운가게 사회적기업센터
지속적인 제2의, 제3의 아름다운가게를 만들어가는 것의 중요함을 깨닫고 사회적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여 사회 혁신의 파트너로 세우기 위해 '아름다운가게 사회적기업센터'를 만들었습니다. 아름다운가게의 인프라를 개방하고 공유하며 아름다운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전화 : 02-2115-7215~6
메일 : fellow@beautifulstore.org [/alert]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