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Shutterstock

대체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신예 창업자들은 우선 자금 조달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최근엔 창업가가 대중들에게 사업 지원을 호소하고 있는 킥스타터(Kickstarter)나 인디고고(Indiegogo) 같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자금 조달은 점점 쉬워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크라우드 펀딩이 의도하지 않은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한다. 일부 기업가들은 후원금을 확보하기 위해 제품을 과대선전하거나 생산능력을 과장할 수 있고 그 프로젝트의 후원자들은 대개 불의의 손해를 당했을 경우 후원금에 대한 상환 청구권이 거의 없는 곤경에 빠질 수가 있다.

Knowledge@Wharton는 8월 15일자(현지시간)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설계에 몇 가지 간단한 변경으로 후원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해 크라우드 펀딩이 성공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크라우드 펀딩이 작동하는 방식은 간단하다. 모든 주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기업가들은 무료로 캠페인 웹페이지를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자기들의 사업 아이디어와 펀딩 목표액을 설명하고 후원자들에게 개발되는 제품의 할인된 가격을 제공한다. 모든 약속은 일시적으로 플랫폼에 오른다. 한 달 정도 지나 자금목표가 달성되면 기업인들이 돈을 모아 플랫폼에 5%정도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몇 달 후 후원자들은 그 제품을 얻는다. 자금 지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후원자들은 환불을 받고 기업가는 결국 빈손으로 끝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우선 제품이 처음 약속한 것에 합당한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후원자들은 제품을 보거나 시험해 볼 기회가 없기 때문에 제품 특징과 성능을 잘못 이해할 여지가 충분히 있다. 연구원들은 이 문제를 '성능 불투명성'이라고 명시했다. 그러한 위법행위는 일반적으로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에 대한 불신을 조장함으로써 후원자들뿐만 아니라 정직한 기업인들에게 피해를 준다.

또 다른 문제는 후원모금이 끝나는 즉시 또는 제품생산이 장애에 부딪쳐을 때다. 기업가들이 후원금을 횡령하고 사라질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결국,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약속하는 것은 아마존(Amazon)이나 이베이 (eBay)에서 제품을 사는 것과 같지 않다는 점을 각인한다. 일이 항상 잘못될 수 있고, 구제방법이 제한돼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 논문에 따르면, 사례의 87%에서, 후원자들이 제품을 받지 않았고, 환불도 받지 못한 것으로 나왔다. 연구자들은 크라우드 펀딩에서는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적시했다. 

킥스타터에서는 성공적으로 모금된 10% 만이 이러한 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킥스타터의 얀시 스트릭러(Yancey Strickler) CEO는 "플랫폼이 창업자들에게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우리에게 보내주도록 하고 우리는 그것을 일주일 동안 시험해본 후  모금활동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고 밝혔다. 킥스타터 측은 플랫폼에 대한 신뢰를 확보한 상태에서 후원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연구진은 그들의 여러 설계를 시험해 본 결과, 플랫폼 디자인을 강화한 두 가지 점이 눈에 띄었다고 적시했다.

첫째, 최대 애프터마켓(MA) 확보다.

모금활동은 원래 모금 목표에 도달하면 돈을 모으는 것을 중단하도록 한다. 그 후에 후원 희망자들은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면 구입하는 식이다. 이 설계는 판매를 제한하는 모양이다. 그럼에도 기업가들은 이 설계에 왜 동의할까. 이는 제품이 진정으로 시장성이 있는 경우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판매를 제한하면 비교적 적은 수의 단위가 할인된 가격으로 책정될 수 있어서다. 그래서 그 제품이 마침내 대중에게 완전한 소매가로 다가갔을 때 그 사업가는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모금활동에 대해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사후평가하고, 약속위반시 후원자들에게 보상장치(PE-V) 마련이다.

캠페인의 원래 목표를 초과한 자금은 제품이 성공적으로 개발될 때까지 조건부 증서(Escrow)에 투입된다. 만약 제품이 적절히 배달되지 않는다면, 에스크로의 돈은 후원자들에게 환불하는데 사용하도록 했다. 플랫폼은 또한 제품이 약속된 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검증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원자들을 대상으로 이 제품에 대한 평가를 조사해서 확인해야 한다. 

Knowledge@Wharton는 최적 플랫폼 설계가 최대한 많은 기업인과 후원자를 끌어들여 모금활동이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고 강조했다.

https://knowledge.wharton.upenn.edu/article/protect-crowdfunding-backers-fraud/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