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서울 핵안보정상회의 서울 코뮈니케 채택/에너지타임즈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이 고농축우라늄과 플루토늄의 제거와 최소화 노력으로 핵무기 원료인 핵물질을 제거하는 등 핵 테러 가능성을 차단한다는 내용의 서울 코뮈니케(정상선언문)를 27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동반성장지수 4월 발표, 대기업 거센 반발 예상/머니투데이
동반성장위원회가 삼성엔지니어링과 제일모직, CJ제일제당 등 대기업 21곳을 '2012년도 동반성장지수 산정 대상'에 추가로 선정했다. 또 중소기업 인력을 무분별하게 빼내가는 대기업에 금전적 부담을 포함한 페널티를 부과키로 했다.

가맹점간 카드수수료율 격차, 최고 1.5%p로 제한/머니투데이
앞으로 가맹점별 신용카드 수수료율 격차가 최고 1.5%포인트로 제한된다. 또 영세 중소가맹점에는 평균보다 낮은 수수료율을 상한선으로 부과하는 방식이 검토된다.

4대강 달성·고령보 ‘뚝 부러질듯’ 위태 /한겨레
4대강 16개 보에 대한 특별점검을 해온 정부가 28일 “안전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보 본체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물받이공’의 침하 우려가 제기되고, 수문 이상과 균열이 추가로 발견되는 등 안전성 논란은 그치지 않고 있다.

금융권, 올해도 고졸채용 바람/한국일보
작년 1,000여명을 채용하면서 돌풍을 일으킨 금융권 고졸채용 바람이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소득은 꽁꽁·물가는 껑충… 먹고살기 바빠 ‘저축 여력’ 없었다/문화일보
지난해 소득은 '찔끔' 늘었지만 물가는 크게 상승하면서 저축률은 하락했다. 지난해 총저축률은 31.7%로 전년대비 0.4%포인트 하락했다.

美 187회원국에 `김용 세계은행 총재`지지요청 서한/매일경제
티머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은 29일(현지시간) 서한을 통해 "김 총장은 기후변화와 식량안보와 같이 오늘날 전세계가 직면한 도전 과제를 다뤄야 하는 세계은행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다"면서 지지를 당부했다.

고작 ?'1억' 효과 보려고 '930억' 쏟는 금융 당국/조선일보
3월 초 벌어진 IC(집적회로)카드 교체 대란 (大亂)은 카드 복제 범죄 차단에 별 효과가 없는데도 치밀한 사전 조사 없이 시행한 전 형적인 탁상 행정이었던 것으로 금융 당국 자체 조사 결과 드러났다.

서울역 노숙인 20명 ‘서울역 청소’ 맡는다/한겨레
서울역사 곳곳에서 노숙생활을 해왔던 노숙 인 20명이 28일부터 자신들이 노숙하던 서 울역 청소 근무자로 변신한다. 이들은 6개 월간 서울역 동·서부 광장 및 역사 내 청 소를 맡는다.

시험운전 신월성 1호기 또 사고로 정지/경향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사고 은폐 파문 이 커지는 상황에서 오는 6월 말 준공을 앞 둔 경북 경주시의 신월성원전 1호기가 시험 운전 도중 또 가동을 멈췄다. 올해 들어서 만 원전 관련 사고가 4건이나 발생해 원전 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00세시대…노인들이 울고 있다] 늙어 일하기도 서러운데…/서울신문
‘100세 시대’를 맞아 일하는 노인이 늘고 있지만 임금 체불, 부당해고 등 부당한 처우를 받는 노인들도 급증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노인들이 고용노동청에 제기한 진정은 지난 2007년 6941건에서 2011년 1만 266건으로 무려 47.9%나 증가했다.

월스트리트: 탐욕과 패가망신/이로운닷넷


이로운 생활정보?


서울시, 담보·보증없이 사업자금 빌려준다/매일경제
서울시가 저소득 예비창업자와 영세 자영업자에게 사업 자금을 무담보.무보증으로 대출해주는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 사업을 시작한다.

뚝섬 나눔장터, 이번주 토요일 올해 첫 개장/경향신문
서울시는 전국 최대 규모의 벼룩시장인 ‘뚝섬 나눔장터’가 31일 올해 처음 문을 연다고 27일 밝혔다.?서울시가 주최하고 아름다운가게가 위탁운영하는 뚝섬 나눔장터는 한강 뚝섬지구 광장에서 10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30분~오후 4시 상설 운영된다. 9월부터는 격주로 일요일에도 문을 연다.

옷 잘 입는 고수들의 겨울옷 정리법/여성중앙
옷을 잘 입는 사람들에겐 옷을 소중히 다룬다는 특징이 있다. 조금만 신경을 쓰면 옷의 수명도 늘릴 수 있기 때문. 특히 부피가 크고 까다로운 소재가 많은 겨울옷이라면 더 말할 것도 없다.

개나리·진달래·벚…서울시 선정 봄꽃길 102곳/한겨레
서울시가 28일 봄을 맞아 발길을 잡는‘서 울 봄꽃길 102선’을 소개했다.

양을 속이는 주유소…설마 했던 일이 '사실'/SBS
주유소에서 기름의 양을 속여서 파는 현장을 적발했습니다. 설마했던 일이 사실이었습니다.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주유기에 양을 속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겁니다.

10대 난청환자 급증…청력 손상 주범 '이어폰'/SBS
요즘 귀가 잘 들리지 않는 10대 난청이 늘고 있습니다. 하루종일 이어폰 꽂고 다니는 모습 그런가 보다 했는데, 돌이킬 수 없는 청력 손상의 주범이었습니다.

K컨슈머리포트 위력이 이 정도? 업계 '벌벌'/조선비즈
소비자원이 올 들어 2번째 내놓은 K컨슈머리포트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주면서 관련 기업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K컨슈머리프트의 내용에 따라 제품 매출이 곧바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알게 모르게 먹는 식품첨가물, 제대로 알아보기! /이로운닷넷
결정적 증거, 발의 아치와 아킬레스건/백우진
나눌수록 커지는 지혜, 지식공유 플랫폼/이로운닷넷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부산시,?사회적기업 홀로서기 돕는다/국제신문
광주NGO재단, 마을·사회적기업 통합지원기관 선정/뉴시스
한화, 친환경 사회적기업 지원/아시아경제
아산시 사회적 기업 지원/대전일보
코스닥협회-사회연대은행, '사회적기업 멘토링 지원사업' 협약 체결 /아시아경제
SK, 사회적 기업 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서울경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희망, 자활센터/이로운닷넷
디자인으로 더욱 활기찬, 지역 장터/슬로워크
[희망메아리]자활포럼 ‘서울시마을만들기와 자활사업’/서울광역자활센터


국제


스페인 노동계, 긴축 반발 총파업…격렬 시위/SBS
美 "北 로켓 발사 강행하면 대북정책 전면 재검토"/머니투데이
美 흑인소년 피살사건 전국적 관심 이끈 동력은/연합뉴스
미얀마 4월1일 보궐선거…민주화의 시금석/뉴시스
“최근 10년간 기상이변, 장기적 기후변화의 증거”/세계일보
충칭모델과 보시라이 낙마/프레시안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