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년차를 맞는 수원의 대표 축제인 하나인 '2019 수원국제발레축제'가 21일부터 25일까지 수원 제1야외음악당과 수원SK아트리움에서 개최된다.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주최하고 발레STP협동조합(이사장 김인희)이 주관하는 '2019 수원국제발레축제'는 발레의 대중화를 위해 선두 역할을 해 온 국내 최정상 여섯 개의 민간발레단인 ▲유니버설발레단 ▲서울발레시어터 ▲이원국발레단 ▲SEO(서)발레단 ▲와이즈발레단 ▲김옥련발레단이 주축이 되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2018 수원발레축제 전경

특히 올해는 발레STP협동조합과 자매결연을 맺은 해외발레단인 ▲스위스 바젤발레단 ▲독일 슈타츠 발레단을 초청하여 기존의 수원발레축제를 국제행사로 확장하고 국제적인 발레 공연의 거점으로 만들고자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다.

2019 수원국제발레축제는 발레 공연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부대행사들로 발레의 이해와 재미를 도울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한다. 사전행사로 학생과 일반인 대상으로 발레의 친숙함을 전달하기 위해 발레체험교실과 발레 전공자들을 위한 마스터 클래스를 운영한다. 마스터 클래스는 올리비에 루체아(Olivier Lucea) 모나코 왕립발레학교의 수석교사가 진행할 예정이다.

축제 시작 전에는 발레를 관람하는 관객들이 좀 더 발레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시간을 갖기 바라며 발레요정과 함께하는 발레체조 ‘발롱(ballon)’ 체험을 시작으로 발레의 역사를 한 눈에 보는 ‘움직이는 발레조각전’과 국내 유명 발레리나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토슈즈 전시’가 마련된다. 또한 수원제1야외음악당 분수대를 중심으로 아름다운 조명아래 열리는 ‘아트마켓 & 발레체험존’은 발레복, 소품, 액세서리 등 다양한 발레관련 상품을 만나볼 수 있고 발레의상 입어보기와 토슈즈 신어보기 체험을 통해 발레리나, 발레리노가 되어보는 경험도 할 수 있다.

2019 수원국제발레축제 포스터

수원국제발레축제는 수원시(시장 염태영)와 발레STP협동조합(이사장 김인희)이 함께 서울에 집중되어 있는 축제를 지역으로 분산하여 발레를 통해 지역의 대표 축제로 만들고자 하는 바람으로 2015년 시작하게 됐다. 단순히 일회성 축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발레 축제를 통해 지역민과의 소통, 그리고 지역의 예술 수준향상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국제 행사로 확장하며 수원시를 국제적인 발레 공연의 거점으로 만들고자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원시가 국제적인 문화도시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김인희 이사장은 “지역민을 위한 지역축제를 국제 행사로 확장하여 발레의 저변확대와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만드는데 노력을 하겠다”며 “향후 수원국제발레축제를 국제 교류의 장으로 확장시킬 예정”이라고 각오를 내비쳤다.

8월 21일(수) 수원 SK아트리움에서 발레 체험교실을 시작으로 22일(목)부터 25일(일)까지 수원제1야외음악당에서 자유참가공연으로 ▲학생전공 ▲학생취미 ▲성인 아마추어 발레단 공연 및 여섯 개 발레단의 레퍼토리 작품과 해외발레단인 ▲스위스 바젤 발레단 ▲독일 슈타프 발레단 등 다채로운 공연과 부대행사가 5일간 펼쳐진다. 이 모든 공연과 부대행사는 무료이다.

사진제공=발레STP협동조합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