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 성적 홈리스월드컵 국가대표팀 “리그 우승컵이 목표”
역대 최고 성적 홈리스월드컵 국가대표팀 “리그 우승컵이 목표”
  • 이로운넷=최범준 인턴 기자
  • 승인 2019.07.3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웨일즈에서 ‘2019 카디프 홈리스월드컵’진행 중
국제축구대회 홈리스월드컵, 올해 44개국 60개 팀 참여
대한민국 대표팀, 1차 예선 2승 3패 조4위 현재 2차 예선 2연승으로 1위 달리고 있어

“홈리스월드컵은 축구 그 이상을 의미한다. 이번 대회는 많은 이들의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나는 홈리스월드컵이 변화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완전히 믿고 있다.”

마이클 쉰(Michael Sheen, 2019카디프 홈리스월드컵 조직위원장, 영국 배우)

2019 홈리스월드컵 국가대표팀, 성인 홈리스 3명과 청소년 홈리스 5명으로 구성됐다.

 

지난 7월 27일 개막한 ‘2019 카디프 홈리스월드컵’이 웨일즈 카디프성 앞에서 열리고 있다. 대회는 8월 3일까지 개최된다.

홈리스월드컵(Homeless World Cup)은 사회혁신 스포츠 프로그램으로 축구를 통해 홈리스(Homeless, 비주택/비적정 거주민을 포함한 주거빈곤층) 자립 의지와 부정적 사회인식을 개선하는 국제축구대회다. 4대4 스트리트 사커(Street Soccer) 홈리스월드컵은 더 많은 홈리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선수는 일생동안 단 한 번만 참여할 수 있는 등 규칙을 가지고 있다.

올해 홈리스월드컵에는 44개국 60개 팀(여성팀 포함)이 참여했다. 27일 개막식 퍼레이드에서 대한민국 대표팀 선수 8명은 특색 있는 한복을 입고 태극기를 휘날려 카디프 시민들과 각국 선수들의 주목과 환호를 받았다.

올해 대한민국 팀은 1962년생부터 2002년생까지 나이와 배경이 다른 선수들로 구성됐다. 성인 홈리스 3명과 청소년 홈리스 5명으로 구성된 대표선수들은 대회를 준비하며 새로운 시작을 꿈꾸겠다는 마음으로 하나가 돼 영국 카디프에서 희망을 외치고 있다.

2019 홈리스월드컵 개막식, 한국대표팀은 한복을 입고 입장해 주목을 받았다.

개막식에서 작년 성적 기준으로 시드를 배정했고, 1차 예선 조 추첨을 했다. 대한민국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웨덴과 함께 C조에 편성됐다. 대한민국은 개막식 당일 치러진 스웨덴과 첫 경기에서 6-6으로 비겼다.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했다.

2019 홈리스월드컵 스웨덴전, 양팀이 손을 맞잡고 인사하고 있다.

경기 시작 10초 만에 터진 김대웅 선수의 첫 골은 홈리스월드컵 재단에서 선정한 이 경기의 ‘위대한 골’로 뽑혔다. 이후 이틀간 아일랜드(8-3 패), 네덜란드(7-6 승), 남아프리카공화국(10:2 패), 이탈리아(6:1 패) 순으로 경기를 펼쳤다. 1차 예선은 2승 3패(C조 4위)로 마무리 됐고, 1차 예선에서 거둔 2승은 대한민국 역대 최고 성적이다.

 

홈리스월드컵 1차 예선 남아공전

2차 예선에서는 홍콩, 파키스탄, 체코, 코트디부아르와 함께 F조에 편성 되었다. 2차 예선 첫 상대는 올해 첫 출전국인 파키스탄이다. 한국은 파키스탄과 첫 번째 경기에서 9-4로 승리했고, 두 번째 경기 체코와의 경기도 6-1로 승리해 현재 F조 1위를 달리고 있다.

2차 예선을 마친 후, 승패를 따져 44개 남성 팀은 8팀 씩 순위별로 나눈 후 총 최종 리그 6개가 진행된다. 선수들은 최종 리그에서 각 리그 우승컵을 두고 경쟁을 펼치게 된다. 우승컵을 건 결승전과 세레모니, 선수 개인상 수여식은 현지 시간 8월 3일에 개최된다. 대한민국 팀은 최초로 우승컵을 들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대표팀이 네덜란드팀과 사진을 찍고 있다. 

현지 대한민국 팀 응원단 열기도 뜨겁다. 영국 유학생들이 자발적인 참여해 구성한 응원단은 직접 응원 피켓과 도구를 준비해 열정적으로 응원, 홈리스월드컵 메인 심판으로부터 훌륭한 응원이라며 특별상 ‘오렌지 카드’를 받았다.

유학생들은 홈리스월드컵을 응원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금을 했고, 모금액으로 선물과 식사를 준비해 선수들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유학생 신효성은 “응원하러 왔지만 오히려 더 많은 응원을 받는 것 같다.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감동적이다.”며 선수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했다.

대한민국 대표팀은 사회적기업 빅이슈코리아가 공식 주관사를 맡아 2010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대회부터 참가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후원과 사랑의열매 지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빅이슈코리아는 홈리스 자립 지원비 마련을 위해 홈리스월드컵 굿즈(에코백, 텀블러, 스티커) 크라우드펀딩(www.wadiz.kr/web/campaign/detail/41302)도 진행하고 있다. 

이번 2019 카디프 홈리스월드컵은 홈리스월드컵 공식 유튜브와 빅이슈코리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으며, 지난 경기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 빅이슈코리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