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희망메아리] 매주 수요일 서울광역자활센터의 주요 소식을 정리합니다. (사)서울지역자활센터협회와 지역자활센터 및 자활사업 관련 기관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서울광역자활센터 주간지 - 희망메아리 59호

서울시, 마을만들기사업에 자활사업 적극 결합
서울광역자활센터(이하 서울자활)는 오는 3월 21일(수) 오후 3시부터 청어람 3실(서울시 중구 명동)에서『서울시 마을만들기와 자활사업』이라는 주제로 정책포럼을 실시합니다.

이날 자활포럼에서는 유창복 서울시마을만들기 TF 단장 및 성미산 마을극장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이문국 신안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유혜경 광진지역자활센터장, 이경주 강북지역자활센터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지역사례 등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자활포럼은 현재 서울시 마을만들기 5개분야 즉 사업토대구축, 주거, 복지, 문화, 경제공동체 등(5개 시책 68개 사업에 총 1,340억원을 투입 예정) 서울시의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적극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자활사업과 연계하여 자활사업을 활성화하고 마을만들기 주체로서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서울시 마을만들기 사업은 3월 15일 마을만들기 관련 조례안 발표, 6월내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설립 계획 등으로 급물살을 타고 진행될 전망입니다.

지난 3월 5일 여객포기물품 2차 배분작업과 3월 6일 배분식 광경
여객포기물품 2차 배분식 진행
지난 3월 5일 인천국제공항 여객포기물품 배분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이어서 6일에는 서울자활센터 교육장에서 5개 기관의 재활용사업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여객포기물품 제 2차 배분식이 있었습니다. 지난 2월 말에 수령한 여객포기물품 2.5톤 분량(291개 박스)을 배분한 것입니다.

3월 9일, 서울 보호자 없는 병원 실현을 위한 연석회의 기자회견
'보호자없는 병원 연석회의' 기자회견 참석
서울광역자활센터와 광진늘푸른돌봄센터 등이 참여하고 있는?『보호자없는 병원사업 연석회의』가 지난 3월 9일 서울시청별관 앞에서 서울시 『보호자없는병원』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과 운영지침 마련을 서울시에 알리는 기자회견에 참석했습니다.

『보호자없는병원』사업은 저소득층 환자의 간병 혜택 지원 및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에 그 목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행대상 병원 8군데 중 4군데가 이미 기존 유료업체와 계약을 맺어 진행됨으로써 질 높은 간병서비스 제공 및 적절한 간병인의 근로조건 보장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보호자없는 병원사업 연석회의』는 질 높은 간병서비스 제공과 적절한 간병인의 근로조건의 보장, 그리고 사업의 이해와 사회적 책임이 높은 간병기관 참여라는 3가지 방향에 부합하는 『보호자없는병원』사업의 정책 방향 마련과 8개 시립병원의 간병사업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 실시를 서울시에 요청했습니다.

SBN(분당 FM) 방송진행자 내방
SBN(분당 FM) 김정은 방송진행자가 지난 3월 7일 서울광역자활센터를 방문하여 정호성 센터장과 신민정 팀장을 만났습니다. 인터뷰한 내용은 오는 3월 19일경 『김정은의 매거지투데이』 프로에 방송될 예정입니다.


서울광역자활 주간활동

신입직원 면접 실시
중앙-광역 정책간담회 참석
서울형 M/C사업 진행 준비
자활사업관련 정무부시장 방문 예정


자활사업 관련 언론 스크랩

건강친화마을 2곳 조성… 저소득층 보건서비스 지원/문화일보
서울시복지재단 이사장 이혜경씨/국민일보
[부산/경남/동서남북]관공서 민원실에 ‘자활카페’를/동아일보
‘박원순 표 마을공동체’ 뉴타운 대안으로 뜬다
99%를 위한 사회적 경제가 온다/이로운닷넷


서울광역자활센터 알림

서울지역 자활상품 우수거래자 시상
서울광역자활센터는 서울지역 자활생산품과 서비스의 판매 촉진을 통한 자활공동체 및 사업단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올해의 내외부거래 우수기관을 선정하여 내년 1월~2월 중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서울광역자활센터는 내부거래 우수기관에게 1등 100만원, 2등 50만원, 3등 20만원 순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할 방침입니다. 외부기관의 지급 금액은 ?50만원입니다.

우수거래자 신청방법은 올해 동안 자활상품을 구매한 명세서와 영수증을 취합하여 내년 1월 후원금 신청서와 함께 서울광역자활센터(FAX 또는 E-mail)에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광역자활센터?사업지원팀 조미연차장(02-318-4140)에게 문의 바랍니다.

(*편집자 주 : 이번 주 서울광역센터 소식 전문은 희망메아리 59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