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청년과 공동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이 오는 20일 열린다./사진제공=서울시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 대구시, 경북, 경남 전국 17개 광역단체, 20개 기초단체가 힘을 모은다.

서울시가 변화하는 사회환경과 새로운 정책환경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지방정부-청년과 공동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20일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되는 포럼은 ‘청년과 지역이 함께 여는 미래’라는 슬로건으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가 주최하고, 서울시와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한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시를 비롯 17개 광역시도와 20개 기초자치단체가 함께 한 지방정부-청년 공동 실천 선언문을 선포한다.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청년정책 담당 공무원 100여명과 전국 각지 청년단체 대표 및 청년 당사자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박원순 서울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등 지방정부 청년정책을 선도해온 지자체장과 청년단체 대표 공동대담이 이어진다.

청년정책, 청년거버넌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성별, 연령, 직업 상관없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할 경우 사전참가 신청링크서울청년포털에 들어가서 사전신청이 가능하다. 당일 현장접수도 진행된다.

이날 포럼에서는 시도지사 및 청년대표들이 공동 실천선언문을 낭독한다./사진제공=서울시

포럼의 메인세션은 청년문제의 현황과 미래과제를 주제로 이정우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서복경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 청년정책센터장이 기조강연 한다. 이후 시도지사 및 청년 대표들이 공동대담을 진행하고, 공동실천선언문을 선포한다.

서브세션은 청년들과 청년정책 담당 공무원들 대상으로 각각 협력회의가 진행된다. 청년정책 발전사를 보여주는 기획전시도 행사장에서 함께 진행 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한국사회 혁신과 미래의 다른 이름이 청년정책이며, 그동안 청년정책을 견인해온 지방정부가 이제 다른 차원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밝히며 “이번 포럼에서는 문제해결을 선도해온 지자체장들과 청년이 대담을 벌여 한국사회 새로운 변화에 대한 논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