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을 말하면 왜 다들 어려워할까? 좀 더 쉽게 협동조합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게임으로 협동조합을 더 쉽고 흥미롭게 교육하는 협동조합 교육툴킷이 개발되어 크라우드펀딩으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쿱비즈협동조합은 게임을 활용한 협동조합 교육툴킷 '쿱시리즈'를 지난해 개발해 올해 시범운영 후 지난 8일부터 오마이컴퍼니에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쿱비즈협동조합은 개발된 '쿱시리즈'로 시범운영을 했다. 

쿱비즈협동조합은 20년 이상 협동조합을 연구해온 강민수 한국협동조합연구소 부소장을 비롯해 경영컨설턴트,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등이 모여  2014년 설립된 조직으로 협동조합들을 돕는 연구조직이다. 

쿱비즈협동조합이 개발한 게임 종류는 ▲협동조합의 기초개념 및 유형을 이해할 수 있는 '쿱카드' ▲협동조합 유형별 사업 방식 이해를 돕는 '쿱보드' ▲협동조합 비즈니모델 이해를 위한 '쿱캔버스' 등 총 3종이다. 

쿱카드는 협동조합의 기초적인 개념 및 유형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카드게임이다. △ICA가 정한 협동조합 7원칙 등을 알 수 있는 개념카드 △협동조합의 유형별 특성을 알 수 있는 유형카드 △설립 및 운영 정보가 담긴 정보카드 등 카드 3종과 주사위로 구성되어 있다.  

쿱보드는 4가지 협동조합 유형 중 하나를 설립하는 걸 목표로 게임으로 자연스럽게 협동조합 유형별 사업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쿱캔버스는 가상의 아이디어 사례를 가지고 협동조합 비즈니스모델을 완성하도록 돕는 툴킷으로, 사업조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성공요인, 사업모델 등 사업조직 설립과 운영에 있어 필요한 의사결정을 캔버스 한장에 정리해볼 수 있다. 

협동조합 교육툴킷 '쿱시리즈' 3종 

오는 26일까지 진행되는 크라우드펀딩에서는 이 3가지 교육툴킷이 모두 리워드로 선보인다. 또한 펀딩 참여자에게는 강의 시 활용가능한 교안 제공과 더불어 우수 활용자에게는 쿱비즈의 협력강사 기회도 함께 제공한다. 

강민수 쿱비즈협동조합 대표는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기관에서 교육이 진행되지만 아직 협동조합을 위한 맞춤 교육 과정과 학습 도구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단순 지식 전달만으로는 학습자의 참여와 흥미를 이끌어내기가 어렵다는 현장의 고민을 담아 개발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쿱비즈협동조합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