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에 항상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것이 이제는 새로울 것도 없지만 ?알게 모르게 우리 자신을 얼마나 변화시켰는지는 스마트폰을 두고 외출을 해보면 알게 됩니다. 약간 불안하고 뭔가 허전하고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나만 모르는 것 같은 기분도 살짝 들죠.

스마트폰이 마음 뿐 아니라 우리의 온 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공유합니다!

눈: 미국인들은 평균적으로 스마트폰을 포함해서 컴퓨터 스크린을 하루에 3시간을 본다고 합니다. 스크린을 너무 오래 보면?CVS (Computer Vision Syndrome) - 컴퓨터 시각 증후군이 생길 수 있는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눈 건조증 - 정상적으로는 일분에 16~20번이지만 스마트폰을 볼 때는 6~8번만 깜박이기 때문에 눈이 건조해집니다.
두통 - ?목을 구부리고 눈을 긴장시키는 것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침침한 눈 - 시신경 근육 긴장이 계속되면 거리에 따라 초점을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됩니다. 지속되면 영구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근시 - 장시간동안 스크린에만 고정되어 긴장된 시신경은 근시가 고착되는 원인이 됩니다.

[예방]? 가끔씩 눈을 깜빡여주고 보호안경을 쓰고 식염수를 넣어주세요!

귀:?모바일 이용자의 37%가 이명이 생길 확률이 높고 하루에 평균 10분이상 사용하는 이용자들은 이명현상이 생길 확률이 71%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예방]?너무 시끄러운 소리, 과다한 염분섭취, 카페인, 니코틴, 피로를 피하세요. ?지나친 흥분을 피하고 운동을 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자세: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의 10% ~20%는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가 많이 안좋아지겠지요. ?91%의 사람들은 지나치게 목을 숙인 상태에서 문자를 보냅니다. 관절염과 다른 퇴행성 질병(거북목)은 주로 40대~50대에 나타났지만 지금은 좋지 않은 자세로 인해 15살 밖에 안된 청소년들에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가지고 매일 스트레칭을 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세요!

수면장애:?핸드폰에서 나오는 방사능으로 인해 수면 시간이 6분 정도 늦추어 지게 되며 수면의 단계중 가장 깊은 잠이 드는 4 단계의 시간이 8분 짧아집니다. 10년 이상 핸드폰을 많이 사용한 사람들은?핸드폰에서 방출되는 비이온화된 방사능으로 인해?뇌종양에 걸릴 위험이 50%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WHO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핸드폰에서 나오는 방사능이 신경교종이라 불리는 뇌종양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예방]? 잠에 들기 1시간 전에 핸드폰을 끄세요. 되도록이면 통화시에도 헤드폰을 사용하세요. 머리 가까이 핸드폰을 두지 마세요!

주의력:?운전하면서 통화를 하면 자동차 사고의 위험이 4배 높아지며 이는 음주운전과 맞먹는 것입니다. 문자를 자주 보내는 사람은 평균보다 자동차 사고 발생율이 23배나 높아집니다.

[예방]?잊지말고 핸즈 프리를 사용하거나 음성을 문자로 전환해주는 음성 인식 기능(voice to text)을 사용하세요!

인포그래픽 출처:?Are Mobile Devices Destroying Your Body? [infographic] - Daily Infographic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