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쿱생협이 ‘플라스틱 순환을 위한 세이프넷(SAPENet)의 약속’을 통해 플라스틱 저감, 재활용 정책 추진을 선언했다.

아이쿱생협은 5~7일 대전에서 개최된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세이프넷 플라스틱 재활용 정책의 상징이 될 플라스틱 재활용 화분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번 시도는 생산과 소비간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넘어 사회적가치를 담은 폐기까지 시스템 확장에 대한 도전을 공식화한 것이다.   

아이쿱생협은 대전에서 개최된 '제2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세이프넷 플라스틱 재활용 정책의 상징이 될 플라스틱 재활용 화분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지난해 포장재 교체로 13톤 플라스틱 저감

최근 한 사람이 1주일에 섭취하는 미세플라스틱의 양이 카드 한 장과 맞먹는다는 WWF(세계자연 기금)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썩지 않고 미세하게 부서진 플라스틱이 깊은 심해부터 히말라야 산맥까지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지경이다. 이는 플라스틱 내에 포함된 각종 화학물질이 생태계 구석구석에 확산되어 사람의 건강과 먹을거리 안전성을 위협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폐기 단계의 해결 방안 없이 끊임없이 생산, 적재되고 있는 플라스틱은 정부, 기업, 소비자가 함께 시급히 해결해야하는 공동 과제가 되었다.

아이쿱생협은 사회적 가치를 담은 생산-소비-폐기 3단계 도전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아이쿱생협은 △플라스틱 사용량 줄이기 △플라스틱 재활용하기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 △재활용 촉진 공익 캠페인에 집중할 예정이다. 2018년 총 7종 제품(김 제품 1종, 생선 제품 6종) 포장에서 플라스틱 트레이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전환 후 이들 제품에서의 플라스틱 사용량은 약 13,368kg(13톤) 감소했다. 이는 플라스틱 트레이 총 2,325,717개가 감소한 양이다. 아이쿱생협은 앞으로도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된 포장재 제품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플라스틱 병을 유리병으로, 비닐봉지를 종이 봉지로, 플라스틱 트레이를 종이 트레이로 교체하는 방식이다. 

2020년, 2000평 규모로 플라스틱 재활용 공방 열 계획   

또한 아이쿱생협은 2020년 괴산 자연드림파크에 약 2,000평 규모의 '지구야 고마워' 플라스틱 재활용 공방(이하 '지구야 고마워' 공방)의 문을 연다. 이는 '아이쿱생협에서 생산된 플라스틱은 아이쿱생협이 책임진다'는 원칙을 실천하기 위함이다. 조합원 가정, 매장, 물류센터 등 아이쿱생협 내에서 발생된 플라스틱은 수거되어 재활용 공방에서 화분, 의자 등의 제품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지구야 고마워' 공방의 주요 특징으로는 △지금까지 재활용은 종류별로 선별해서 이뤄지는데 반해 다양한 종류의 플라스틱을 골고루 섞어서 생산하고 △다양한 종류의 플라스틱을 골고루 섞어서 만들 수 있으므로 ‘회수, 수거, 분류, 파쇄, 세척 등의 중간 과정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재활용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기존보다 적게 쓰고 △공방 사용 에너지는 모두 재생 에너지(태양 에너지) 등을 사용하는데 있다.

2020년 괴산 자연드림파크에 약 2,000평 규모의 '지구야 고마워' 플라스틱 재활용 공방 문을 연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은 최소 15단계의 과정을 거쳐 재활용되기 때문에 비용이 너무 높아 플라스틱 재활용 활성화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재활용 플라스틱 선별 비용 이 재활용품 판매 수입의 4배로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아이쿱생협의 '지구야 고마워' 공방은 플라스틱 재활용 단계를 4단계로 축소, 재활용 비용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지구야 고마워' 공방에서는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화분, 의자, 파레트, 라바콘(공사장 고깔) 등을 생산하고 더 많은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중심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아이쿱생협 관계자는 "아이쿱생협을 시작으로 지난 20년간 파머스쿱, 협력기업이 운영하는 구례자연드림파크, 괴산자연드림파크를 통해 윤리적 생산 시스템을, 전국 99개 아이쿱지역조합과 229개 매장을 통해 윤리적 소비 시스템을 갖추는데 성공했다"며 "이 단단한 토대를 기반으로 '지구야 고마워' 공방은 생산-소비-폐기 3단계를 아울러 사회적-환경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아이쿱생협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