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NLP 심리학 / 이미지제공 : 프로제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나 꿈꿀 수 있는 일을 무엇이든 시작하라. 그 안에서 용기는 재능과 힘, 마법을 가질 수 있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전 세계 최고 NLP심리학 바이블이 ‘기적의 NLP 심리학’이란 이름으로 독자들과 만났다. NLP는 신경언어프로그래밍(Neuro-linuistic Programming)을 뜻하며, 실용심리학에 속한다.

NLP는 인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경체계와 언어 간 상호작용을 분석해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심리학 기법으로 ‘생각과 행동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을 전제로 한다. 언어, 행동, 습관에 녹아있는 무의식을 다루기 때문에 마케팅, 첩보 분야 등에서 활용하는 분야기도 하다.

책은 성취를 이루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NLP는 ‘시스템’ 개념으로 심리를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시스템은 사람들이 ‘목표, 동기부여, 마음’ 등 추상개념을 이해하는 인식 자체를 새롭게 제시한다.

“사명 지향적인 목표는 밖에서 안으로 향하는 전통적인 접근 방법과는 반대다. 사명 지향적인 목표는 내면에서 비롯된다.”, “마음도 몸과 마찬가지로 시스템의 일부다. 몸을 움직이듯 마음도 제어할 수 있다”는 설명들이 대표적이다.

저자는 NLP 프랙티셔너(NLP Practitioner : NLP를 실천하는 사람들), 컨설턴트, 상담가로 10여 년을 보내며 NLP교육기관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박사, 엔지니어, 운동선수, 작가 등 수많은 직군에서 NLP가 만드는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책은 저자가 NLP를 통해 경험한 내용들을 동기부여, 목표성취, 라포와 인간관계 형성, 설득 등 항목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저자 경험이 증명하듯, 책은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천 방법을 자세히 제시하고 있다. 주관적 몰입, 객관적 관조 등 이론에 기반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독자 스스로 잠재력을 깨우도록 돕는다. 책 후반부에는 ‘21일 무한성취 프로그램’을 따로 마련해, 독자들이 일상에 NLP를 효과적으로 적용해 변화를 만들어 내도록 지원하고 있다.

저자는 “NLP는 무엇인가를 끝장내서 해결을 보기 위한 방법은 아니”라고 선을 긋는다. “(NLP는) 당신이 정말 원하는 세계를 창조하는 일에 동참하기 위해 스스로 의지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어 “만약 어떤 사람이 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도 그것을 배울 수 있고, NLP기법들은 일상생활에 매순간 적용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모든 역량은 자신의 마음속에서부터 시작되며, 행동하거나 하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인간의 동기부여 수준에 달려 있다. 자신이 무엇을, 왜 원하고, 그것을 간절히 바란다면, 원하는 바는 명확하지만 변화가 두렵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기적의NLP심리학=스티브 안드레아스, 찰스 폴크너 지음, 한국마인드디자인랩 옮김. 프로제 펴냄. 432쪽/ 2만9000원. 

이로운넷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사회적경제, 사회적가치 알리기를 실천합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