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아이디어 및 의견 공유 공간인 J-space 모습/ 자료 제공=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내 투자 인프라가 부족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제주혁신센터)가 공공으로서는 제주지역내 최초로 액셀러레이터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제주혁신센터는 지난달 말 중소벤처기업부 지정 액셀러레이터 등록을 마쳤다고 9일 밝혔다. 창업기획자라고 불리는 액셀러레이터(Accelerato)의 주 업무는 초기 창업자 선발·투자 및 전문 보육이다. 또한 개인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집행, 민관공동창업자 발굴 및 육성의 역할을 맡는다.

제주혁신센터를 통해 액셀러레이팅을 받게 되는 스타트업은 기술보증기금의 투자금액의 2배까지 특례보증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의 프리팁스(Pre-TIPS) 창업기업 지원금 등 여러 경로를 통한 후속자금조달도 가능하다.

제주혁신센터 액셀러레이팅팀은 지역 투자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해 지난해부터 시드머니 투자사업과 엔젤투자자 육성사업을 추진, 올해 상반기 액셀러레이터 등록을 완료했다. 이로써 제주혁신센터는 전주기에 걸친 다양한 프로세스로 도내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전정환 센터장은 “제주혁신센터는 지난해부터 투자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올해는 액셀러레이터 등록을 완료했다”며 “이를 통해 공공 액셀러레이터로서 지역 내 혁신창업 생태계 기반 마련을 위한 센터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블록체인 전문 액셀러레이터 디블락과 함께 제주지역 내에는 두 개의 액셀러레이터가 활동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