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rt style="green"] [주간 브리핑] 매주 이로운닷넷의 주요 포스트와 국내-국외의 굵직한 사회/경제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사회적기업과 NGO, NPO의 소식도 함께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alert]

사회/경제 뉴스

1.가계 빚에 허덕…30%는 "원금 못갚는다"/한국경제
만기 때 대출금을 일시 상환해야 하는 대출자 세 명 중 한 명은 원금 상환이 불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가계부채가 900조원에 육박하고 부채상환능력 취약대출의 20%가량이 올해 만기도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출 만기를 대거 연장하는 비상조치가 없으면 가계부채 위기가 발생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2.이란발 유가 불안, 글로벌 경제 위험 수위 도달 /머니투데이
이란의 핵개발 프로그램을 둘러싼 긴장 고조가 유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현실화하고 있다. 유가 상승이 회복 조짐을 보이는 미국 경제에 찬물을 끼얹으며 글로벌 경제 전체를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3.MB 4년간 세입자 설움 늘었다/머니투데이
이명박 대통령 집권 4년만에 전셋값이 36.2% 폭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4.고용불안 30대 미혼자 ‘신 빈곤층’ 되다/한겨레
0대 1인 빈곤가구 4년만에 4.2%p↑ 전체 1인 빈곤가구도 7%p 늘어 '두집 중 한집 꼴'

5.“7분 만에 밥 먹고 휴식없이 서서 12시간 작업”/한겨레
특성화고인 ㄱ고의 정모양은 지금도 한 제조업체에서 겪은 현장실습만 생각하면 끔찍하다. 주 5일 근무라는 얘기를 듣고 공장에 나갔지만 토·일요일에는 매번 특근이 잡혀 있었다.

6.함안보 강바닥 침식…“놔두면 보 붕괴”/한겨레
4대강 사업으로 건설된 낙동강 창녕·함안보 바로 아래쪽 강바닥에 거센 물살로 최대 깊이 21m의 구덩이가 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구덩이는 계속 커지고 있어, 그대로 두면 보 구조물 아래까지 파고들어 결국 보를 붕괴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7.현직 판사들 “우리도 SNS 표현의 자유 보장받고파”/블로터닷넷
사법정보화연구회는 SNS에 대한 판사들의 고민을 공개하고 외부의 조언을 구하는 심포지움 ‘법원, 법관 그리고 소셜네트워크’를 2월10일 서울법원종합청사에서 열었다. 사법정보화연구회는 지난해 6월 SNS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으며, 11월 자체 세미나를 개최했다.

8.이맹희 "삼성생명 주식 824만주 돌려달라"…삼성 "상속문제 법적으로 이미 끝난 일"?/한국경제
고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회장의 장남 이맹희 씨(81·사진)가 동생 이건희 삼성 회장(70)을 상대로 거액의 상속 주식 반환 청구소송을 냈다.

9.지난해 사교육비로 20조1000억원 썼다/아시아경제
교과부 관계자는 "방과후 학교에 참여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연간 약 47만원의 사교육비를 적게 지출했다"며 "올해도 수요자중심 방과후학교 운영, EBS 프로그램 확대 등으로 사교육비를 줄이도록 할 것"이라 말했다.

10.서울시, 2014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280곳 확충/한국일보
서울시는 앞으로 3년동안 국공립어린이집 280곳을 새로 확충해 2014년까지 동별로 적어도 2곳 이상 국공립어린이집을 확보하기로 했다.

11.정찬우 아버지의 ‘아사(餓死)’…문명국에서 굶주린다는 것/이로운닷넷
나라보다 가까운 건 이웃,?돈보다 먼저 건네야 하는 건 관심이다.

12.학교폭력과 전쟁 한달… 청소년 구속 3배로 늘어/동아일보


이로운 생활정보?

1. '발암 젓가락' 8개월 전에 알고도 못막았다?/머니투데이
식약청 경인지방청이 지난해 3~10월 전국 8개 도시 대형마트와 그릇도매상가 등에서 판매 중인 11개 재질 397개 제품을 수거해 기준과 규격 재질확인 결과, 중국산 마늘분쇄기와 젓가락 등 2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2. 밭농업 직불보조금 1인당 최고 2백만 원 제한/KBS
콩과 밀 등 밭 작물을 재배하는 농민에게 지급되는 밭 농업 보조금이 올해부터 1인당 2백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3. ‘피자스쿨’ 100% 자연산 치즈라더니…/한겨레

4. “성인 16%, 정신질환 경험”…대책 시급/KBS

5.요요현상없는 ‘지속가능한’ 다이어트 비법/이로운닷넷
몸무게 74kg에서 3개월만에 17kg을 빼고 요요현상없이 다이어트에 성공한 의사가 알려주는 다이어트 비법


사회적기업, NGO, NPO 소식

1.경기도, 2012년 사회적기업 육성계획 발표/조선
경기도가 올해 168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사회적기업 120개를 육성, 일자리 2,160개를 만들 계획이다. 14일 도는 경기중소기업센터에서 개최된 사회적 기업 육성위원회를 통해 '2012 경기도 사회적기업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2.성남 청소 용역업체, 시민주주 사회적기업 전환 /KBS
3.충남 사회적기업 '식품 가공유통'이 최다 /매일경제
4.기업 사회공헌, 자선활동 넘어 경제 부가가치 창출/한국경제
5.티몬, 사회적기업 판매돕는 `소셜기부` 매출 1억돌파/한국경제
6.교과부, 방과후학교 운영할 사회적기업 22곳 선정/이투데이
7.[모집] 24기 희망제작소 인턴
8.2012년은 세계협동조합의 해, 한국의 협동조합은?/이로운닷넷


국제

1.?美, 對이란 압박 강화..정보부 제재 - 연합뉴스
2. 유엔 총회, 시리아 규탄 결의안 채택 - 연합뉴스
3. 스위스 취리히 세계물가 순위 1위-서울, 9계당 뛰어 27위/전국매일
4. 사르코지 대통령 본격 선거운동 돌입 "강력한 프랑스 만들겠다"/뉴시스
5. 시진핑, 무역불균형 해소 美책임 강조/연합뉴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