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의 활동을 통해 시각장애인이 금융 소비자로서 당당히 주권을 행사할 수 있는 사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시금치’(시각장애인을 위한 금융을 위하여 치얼스)팀 팀장의 종결보고 소감-

지난 6월 22일 SK텔레콤 보라매 사옥에서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상반기 종결워크숍이 진행됐습니다. 이 자리에는 서울 지역 SUNNY 23개 팀 200여 명의 대학생이 참가해 상반기 활동을 보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사회변화 모델을 공유했습니다. 참가자들은 SUNNY가 새겨진 티셔츠를 맞춰 입고, 3개월 동안의 활동을 공유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SUNNY는 5가지 사회상(소외 없는 사회, 교육이 다양한 사회, 모두가 안전한 사회, 환경이 지속가능한 사회, 청년이 행복한 사회)을 바탕으로 실천적 모델을 발굴하고, 사회변화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대학생입니다.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가 2019년 상반기 사회변화 프로그램 활동을 마치고 22일, 23일 전국 10개 지역에서 종결워크숍을 동시 진행했다.

# 100가지 색깔의 100가지 해결책 

서울 지역 종결워크숍 현장. 상반기 활동 보고와 SUNNY Family 소개, 다양한 레크레이션 활동으로 꾸며졌습니다. 종결보고 발표에 주어진 시간은 각 팀당 2분! 모든 팀이 핵심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활동 베스트 3가지, 개선점, 그리고 후속작업을 이어갈 SUNNY들을 위한 업그레이드 방안 내용 등을 알차게 준비해왔네요.

세이프투게더 팀은 실질적인 성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상반기 동안 세이프투게더 팀의 재난 대피 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인 50명이 화재 인식 및 대피 요령 이해도가 5배 이상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안전교육 차별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목표로 정하고 발달장애인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행했습니다. 발달장애인들도 수준별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개별 수준의 활동이 필요했습니다.”

세이프투게더 팀장은 드라이 아이스를 통해 실제와 가까운 위험 상황을 연출한 것을 베스트 활동으로 소개했습니다. 

발달장애인을 위한 재난 대피 교육 ‘세이프투게더’  팀장이 오감을 이용한 교육 활동을 소개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금융 교육을 실시한 시금치 팀의 발표도 호평을 받았습니다. 

“시각장애인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상당한 차별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게 돼, 그 높은 문턱을 넘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하게 됐습니다.”

발표를 맡은 시금치팀 팀장은 선정 사회문제를 위해 금융기관에서 관련 교육을 직접 받는 철저함을 보여 박수를 받았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점자 책자를 만들어 각 대학 장애학생지원센터와 지역구 장애인복지센터 등 9곳에 배포했답니다. 이들은 자신의 팀이 진행하며 부닥쳤던 문제점을 설명하며, 다음 기수들에게 전문가 조언 등의 활동 팁을 제시했습니다. 

종결워크숍에서는 SUNNY 활동에 참여한 대학생의 수만큼 창의적인 사회 변화 아이디어가 나왔다. 

“3개월간 진행된 활동은 종료되지만, SUNNY Family로 가입하면 다양한 사회변화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이 활동을 제안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SUNNY Family에 가입해주세요.”

종결 보고가 끝난 SUNNY Family를 소개하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SUNNY Family는 SUNNY의 지역과 기수 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더 큰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마련된 네트워크입니다.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 다양한 활동 기회가 제공되니, SUNNY 활동은 끝나는 게 아닌 거겠죠?

종결워크숍을 마친 SUNNY는 SUNNY Family로 멤버십을 이어나가며, 사회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SK는 ‘인재양성을 통한 사회발전 기여’라는 목표를 바탕으로 2003년부터 SUNNY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약 7만 명의 활동자를 만들어 내며 사회 변화를 이끄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상반기 활동을 마무리한 SUNNY가 사회변화의 즐거움을 깨닫고, 단순한 자원봉사를 넘어 사회를 변화시키는 빛이 되어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되는 종결워크숍 현장이었습니다.

사회변화를 해보고 싶으신가요? 하반기 프로그램은 오는 8월 말부터 ‘SK SUNNY 홈페이지(http://www.beSUNNY.com)’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사진제공. SK SUNNY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