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청와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현직 정상 중에서는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 월북했다. 종전선언 66년만의 일이다. 

30일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 및 기자회견 후 DMZ(비무장지대)로 이동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세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국 정상은 앞서 DMZ에서 만난 후 트럼프 대통령이 우선 DMZ를 넘어 북한땅을 밟았으며, 다시 DMZ를 넘어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김 국무위원장은 정상회담 시작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만나자는 의향을 표시한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며 "우리의 훌륭한 관계가 아니라면 하루 만에 이런 상봉이 전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사전에 합의된 만남이 아니냐 하는데, 우리가 정식으로 만날 거라는 것을 오후 늦은 시각에야 알게 됐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오랜 적대관계였던 두 나라가 분단의 상징 장소에서 평화의 악수를 한 것 자체가, 어제와 달라진 오늘을 표현한 거"라며 "앞으로도 좋은 일을 계속 만들면서 난관과 장애를 극복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으로서 판문점 경계석을 넘을 수 있었던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역사적 순간이라 했는데 그 말이 맞다"고 화답했다. 이어 트럼프는 "제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만나자 했을 때 김 위원장이 응하지 않았다면 언론이 부정적 평가를 했을 텐데, 이렇게 만남이 성사돼 김 위원장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북미 정상은 이날 오후 4시40분 기준, 1시간 넘게 이어지고 있어, 사실상 3차 정상회담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출처 : MBC 방송화면 캡쳐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