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공지활(공동체지원활동가)로 사는 법’을 주제로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했다./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지난 26일부터 2박 3일간 도내 20개 시군에서 활동 중인 공동체지원활동가 31명을 대상으로 ‘시군 공동체지원활동가 역량강화 전문교육’을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공동체지원활동가로서의 역할인식 및 실천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활동가 간 ‘소통의 장’ 마련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공지활(공동체지원활동가)로 사는 법’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사례로 배우는 지역공동체의 현재와 미래 ▲공동체 지원활동가는 누구인가 ▲지역공동체 관련 정부정책 이해하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공동체지원활동가로서의 역할과 위상에 대해 인식하고, 관련 전문 지식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교류의 시간, 레크리에이션, 공동체 현장 탐방 등을 통해 자유롭게 대화도 나누고 친목도 다지며,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도는 향후 월 1회 학습 모임 및 평가 간담회를 통해 상호 학습 및 네트워크 구축이 이뤄질 수 있게 해 공동체지원활동가들의 역량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공동체지원활동가 인건비의 50%를 해당 시·군에 보조하고, ‘경기도 공동체 활동 전문가 육성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공동체지원활동가의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는 2023년까지 656명의 공동체 전문가를 선발, 육성해 ‘지역현안 해결’ 및 ‘일자리 확충’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공동체지원활동가 교육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사업을 주관하는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031-852-2299)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