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지난 23일 문래동 붉은 수돗물 사태 관련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사진제공=영등포구

서울시가 ‘붉은 수돗물’ 문제가 제기된 영등포구 문래동 일대에 ‘식수 사용제한’ 권고를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23일 오전 환경·수돗물 분야 시민단체, 학계 전문가 교수, 서울물연구원 등 관계자들을 모아 문래동 수돗물 사태에 대한 회의를 진행한 결과, 식수 사용 제한을 풀지 않기로 결정했다.

시는 같은 날 오후 영등포구와 주민 설명회를 열고 “문래동 일대 5개 아파트 단지의 탁도가 대부분 0.~1~0.3NTU 수준으로 기준치인 0.5 이하로 조사됐다”며 “전반적으로는 안정 단계에 접어들었으나 식수로는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지난 20일 문래동 지역에서 ‘붉은 물 발생’ 관련 민원이 6건 접수되면서 수돗물 사태가 시작됐다./사진제공=영등포구

탁한 수돗물 사태는 지난 20일 문래동 지역에서 ‘붉은 물 발생’ 관련 민원이 6건 접수되면서 알려졌다. 시는 “현장조사 결과 6건의 민원 중 3곳에서 기준보다 높은 탁수가 검사됐다”며 “노후된 배수관에서 침전물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면밀한 검토를 통해 원인을 명확히 밝혀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1일 새벽 현장을 방문해 △식수?세면이 가능한 아리수를 충분히 공급할 것 △저수조 청소 등 가능한 빨리 복구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 △빠른 시간 내 진상을 파악해 시민과 언론에 투명하게 공개할 것 △해당 지역 노후 상수도관 교체와 시내 노후 송배수관도 파악해 신속 교체할 것 △저수조 수질 관리 개선 차원에서 직결급수 방안을 확대할 것 등을 주문했다.

시에 따르면 1984년부터 노후관 교체 사업을 추진해 지난해 말 기준 전체 상수도관 1만 3571㎞ 중 1만 3396㎞(98.7%)를 정비하고, 재개발 지역 등 37㎞를 제외한 나머지 138㎞는 오는 2022년까지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측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문래동 지역을 포함해 인근 지역의 노후 상수도관은 당초 2020년 개량할 계획이었으나, 적수 발생 원인을 조기 해소하기 위해 예비비를 사용해 최대한 시기를 당겨 교체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다른 지역의 노후관도 예비비 투입 등 가용 예산을 최대한 투입해 관로 정비 시기를 앞당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민관 합동 조사단을 꾸려서 정확한 원인 규명 작업에 나서는 한편, 수돗물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안정화를 꾀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문래동보다 앞서 지난달 30일부터 1만 가구 넘게 붉은 수돗물 피해를 겪고 있는 인천시는 서구 일부 지역과 강화도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한 달 앞당겨 가동하는 등 복구에 나서고 있다.

수돗물 사태를 겪은 주민들에게 제공할 생수병이 쌓인 모습./사진제공=영등포구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