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가치로 사회를 변화시키는데 일조하는 사회적경제기업도 지속가능하려면 '가치' 만큼 중요한 게 있다. 바로 경쟁력 있는 '좋은 제품'이다. 빛나는 가치 만큼 좋은 제품을 위해 발로 뛰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사회적경제 통합 판로지원 플랫폼 e-store 36.5+와 이로운넷이 함께 연속으로 조명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에서 네번째)와 칠곡 할매들, 주석희 상상 대표(오른쪽)의 모습.

“제가 일하며 만난 사람들은 전부 사회적 약자였어요. 아이, 노인, 이주여성을 향한 차가운 시선을 바꾸고 싶었죠.”

경상북도 칠곡군에서 한국어, 연극 강사로 10년 넘게 일해 온 주석희 대표는 ‘주식회사 상상’을 설립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80대 노인도, 다문화 여성도 모두 우리 사회를 살아가는 소중한 존재들인데, 소외되고 무시당하는 현실을 바꿔보자는 다짐을 하게 된 것”이다. 오랜 시간 연극 기획자, 한글 교사로 살아온 노하우를 담아 2018년 4월 회사를 설립했다.

설립한 해 12월  경상북도, 고용노동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아 사회적가치를 인정받았다. 지난 1년간 ‘상상’을 통해 칠곡에 사는 80대 할머니들은 영화배우로 데뷔했고, 20~30대 이주여성들은 연극 주인공을 맡아 무대에 섰다. 살면서 한 번도 자기 자신을 제대로 드러낸 적 없던 여성들은 상상을 통해 일상이 바뀌고 삶이 변화하는 순간을 마주하게 됐다.

영화 ‘칠곡 가시나들’로 할매 7인 배우 데뷔…“노인들 삶 변해”

영화 '칠곡가시나들'에 출연한 어르신들과 주석희 대표(왼쪽). 작품은 한글을 배우는 과정을 따뜻한 시선으로 담아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상상의 주요 활동은 어르신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고 노인 세대만의 감성을 담은 문화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이다. 지난 2월 개봉해 주목받은 다큐멘터리 영화 ‘칠곡 가시나들’에서 할머니들이 글을 공부하고 시를 쓰는 과정이 조명됐다. 

칠곡군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인문학 도시 조성사업’을 시행하면서 문맹세대인 노인들에게 글을 가르치고 글을 쓰게끔 지원했다. 한국어 교사인 주 대표 역시 마을의 작은 공부방에서 한글을 가르쳤는데, 소식을 듣고 칠곡에 내려온 김재환 감독이 복성리 할매 7인을 영화의 주인공으로 낙점한 것이다.

인생 팔십 줄, 농사를 지으며 평범하게 살던 할매들의 삶은 글을 쓰면서 활기를 띤다. 이들의 소박하지만 정겨운 일상은 카메라에 담겨 전국 극장에서 개봉했고, 김정숙 영부인의 응원에 힘입어 4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다. 주 대표는 “영화를 촬영하는 동안 ‘과연 재밌을까’ 걱정을 했는데, 막상 스크린을 통해 보니 할머니들의 삶이 너무 재밌고 유쾌했다”고 이야기했다.

어르신들 글?그림 ‘감성 할매 콘텐츠’ 개발…“편견 줄이고파”

'상상'은 어르신들의 감성이 담긴 글과 그림을 바탕으로 다양한 굿즈를 개발하고 있다.

상상은 영화를 계기로 할머니들의 사회 참여 계기를 더욱 확대했다. ‘감성 할매 콘텐츠’를 통해 어르신들이 직접 그린 글과 그림 등을 바탕으로 이모티콘이나 굿즈 상품 등을 제작해 판매하기로 한 것이다. 향후에는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한 편의 연극처럼 구성해 관광객들이 버스를 타고 동네를 돌아다니며 가이드가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맡는 여행 상품도 구상 중이다. 

지난해에는 주 대표가 10여 년간 노인들을 교육하며 모은 글, 그림 등 각종 자료를 모아 ‘할매의 다락방’을 출간하기도 했다. 성인 문해용 교육 교재로 활용하는 동시에 교육 방법을 담아 책을 통해 누구나 자서전이나 시집을 쓸 수 있도록 안내했다. 그는 “책을 엮으면서 그동안 내가 해왔던 일들의 의미를 정리하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할지 목표가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흔히 노인세대라고 생각하면 젊은이들과 소통이 안 된다는 편견이 있잖아요. ‘노인’을 생각하면 떠올리는 단어들도 부정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하지만 제가 경험한 어르신들은 순수하고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모습이 더 많았거든요. 앞으로 한국이 더 고령화 사회가 될 텐데, 노인에 대한 선입견을 줄이는 일들을 해보고 싶어요.”

이주여성 3인 직원 채용…전문 연극인 육성해 사회 참여

'상상'은 이주여성과 함께 연극을 제작해 아이들을 대상으로 공연한다. 주 대표는 "앞으로 칠곡에 소극장을 지어 대구, 구미, 성주 등 인접 지역의 가족 단위 관객들이 찾아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상의 또 다른 활동은 결혼 이주여성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일이다. 이주여성을 직접 연극 기획 및 제작에 참여시키고, 배우로서 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 상상은 이주 여성 3명을 직원으로 채용해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모범을 보이기도 했다.

특히 이주 여성을 주목한 이유에 대해 주 대표는 “칠곡 지역에 다문화 가정이 많아 이주 여성들에게 한글을 가르치게 됐는데, 이들을 향한 사회적 편견이 매우 심각함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결혼을 통해 한국에 온 이들은 언어가 서툴러 소통이 어려운 데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쉽게 차별받고 소외되며 무시당했다. 한국에서 할 수 있는 일 역시 집안일이나 육아, 농사일 혹은 공장이나 식당에서의 노동 등으로 한정됐다. ‘이주 여성이 할 수 있는 또 다른 일은 없을까’를 고민하던 주 대표는 연극을 떠올렸다. 

극단 활동을 해온 경험을 살려 성교육, 장애인식 개선, 생활 보건?건강, 다문화 윤리 교육 등 교육용 연극 콘텐츠를 만들어 주로 유치원생,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공연한다. 현재 상상의 주요 수익 모델 역시 경북 지역의 학교나 교육청, 보건소 등 공공기관과 손잡고 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주 대표는 "상상에서 일하는 한 이주여성의 메신저 상태 메시지가 '힘들다'에서 'I have a dream(나는 꿈이 있어요)'으로 바뀐 것을 보고, 이들의 꿈을 함께 현실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사진은 이주여성이 무대에 선 모습을 친정 부모님(오른쪽)과 지역 주민들이 찾아와 응원하는 모습이다.

실제 상상과 인연을 맺고 전문 연극인의 길을 걷게 된 이주 여성들의 삶은 크게 변화했다. 주 대표는 “이들에게 늘 당당하고 멋지게 살라고 말해주는데, 표정, 말투, 걸음걸이까지 바뀌는 것을 보고 내가 하는 일에 보람을 느꼈다”며 “직원으로 일하는 여성들은 상상에서의 활동에 만족해 ‘빨리 출근하고 싶다, 월요일이 기다려지는 직장이다’라고 말할 정도”라면서 웃었다. 

“주변 사람들이 저한테 ‘정신 차리라’는 말을 제일 많이 해요.(웃음) 사실 큰돈을 버는 것도 아니고 누가 크게 알아주는 일도 아닌데, 왜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냐면서요. 그런데 저는 늘 ‘왜 이렇게 꿈꾸면 안 돼?’라고 반문을 해요. 상상을 통해 우리 사회 차가운 시선과 편견이 조금이라도 사라지고, 소외당한 누군가가 한 번쯤 자기 인생에 주인공이 될 수 있다면 좋겠어요. 단단한 벽이 허물어지면 우리 사는 세상이 더 아름다워지지 않을까요?” 

사진제공. 주식회사 상상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