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되면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공기가 푸석푸석 건조해집니다.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감기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심혈관질환 환자가 크게 늘어나요. 관절염이나 호흡기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평소보다 큰 고통을 겪고요. 겨울철과 관련된 대표적인 질병들과 함께 건강하게 겨울을 나는 예방책을 알아봅니다.




출처: flickr

감기
콜록콜록. 추워지면 친해지는 감기군. 언제나 몸살양이 함께 따라오죠. 겨울에 감기가 더 기승을 부리는 건 날씨가 차갑고 건조해지면 감기 인플루엔자가 더 끈질기게 살아남아서 그렇답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는 감기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순 없어요.?쇠고기와 고구마?홍차?버섯?요구르트를 감기예방에 좋은 식품 5가지라고 하는데요. 평소에 균형있게 섭취하면 좋답니다. ?또, 종종 실내를 환기시켜주는 것도 감기 예방뿐만 아니라 기관지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외출 후에는 꼭 손?발 씻는 걸 잊으면 안 돼요. (감기예방에 좋은 5가지 식품-KBS뉴스)



+ 감기를 예방하는 6가지 생활요법
1. 잠 7시간 이상 자기
2. 운동 꾸준히 하기
3. 냉온 교대 샤워하기
4. 굴(oyster)섭취하기
5. 비타민D 보충하기
6. 콧속 헹구기
(감기를 예방하는 6가지 생활 요법-코메디닷컴이 미국 Fox 뉴스를 요약)


이렇게 감기 예방을 했는데도 그만, 콜록콜록! 감기가 걸렸다고요? 저런, 몸살은 당연하고요? 감기몸살엔 000이 아닌 초기대응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목이 따끔거리고 코가 답답한 증상이 생기면...
1시간 경과…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면역체제 향상.
3시간 경과…따뜻한 소금물, 구강청결제로 가글합니다.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박멸.
5시간 경과…염분이 든 코 스프레이 사용. 축농증 예방. (저는 코스프레이 대신 식염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7시간 경과…타이레놀 (통증과 싸우기 위해)
24시간 경과…병원 가기.
(미국 CBS 뉴스 홀리 필립 박사가 전한 시간대별로 감기와 싸우는 법)

심혈관질환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불쑥, 추운 바깥으로 나가면 갑작스런 온도 변화 때문에 말초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의 흐름에 방해가 생겨 뇌졸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급성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차가운 날씨에는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도 높습니다.?기온변화에 주의하여 외출을 하고 들어오면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여 체온을 높여주도록 합니다. 겨울철에는 두꺼운 옷을 하나 걸치는 것보다 얇은 옷을 겹겹으로 입어 몸의 온도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야 심혈관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 뇌졸중 예방 7가지 수칙
① 혈압을 관리한다.
② 담배를 끊는다.
③ 하루 2잔으로 만족할 자신이 없다면 술을 끊는다.
④ 정상체중을 유지한다.
⑤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한다.
⑥ 과일, 채소와 생선을 많이 섭취한다.
⑦ 몸을 따뜻하게 한다.
(뇌졸중 예방 위해 혈압, 콜레스테롤 낮춰야-헬스코리아뉴스)

관절염
한 번 삐끗하면 "아구구!" 관절염은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대부분의 관절염환자들은 고통을 호소합니다. 통증이 오면 원인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갑작스러운 추위 때문에 통증이 생겼을 때는 뜨거운 물찜질이나 보온팩 아스피린 투약 등 일반적인 처치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관절염을 예방하는 덴 평소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을 이겨내려면-한국경제,?무릎 강화 운동법-헬스조선)

+ 관절 건강 지키기 위한 5계명
1. 비만은 금물
2. 올바른 자세유지
3. 금연은 필수
4. 운동에는 준비운동&보호장비 필수
5. 관절 통증은 참지마세요
(관절 건강 지키기 위한 5계명-인천21세기병원)

건선
긁적긁적. 벅벅. 겨울에 사람들은 팔 다리의 피부가 거칠어지고 작은 발진이 돋으면서 몹시 가려운 건선이 생기기 쉬워요.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는 어린이는 겨울철에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겨울철 피부병에 시달리지 않으려면 실내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추운 바깥에서는 반드시 장갑을 끼고 ?건성피부인 사람은 면으로 된 옷을 착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적정한 습도를 유지해줘야 건강에 좋습니다. 실내에 있을 때는 가습기나 젖은 수건으로 습도를 높여주면 좋아요.?(건조한 계절 가습기가 필요 없는 자연가습법-이로운닷넷)

+ 건선 예방을 위한 신진대사 방법
1. 술?담배 금지.
2. 규칙적 생활과 충분한 휴식으로 과로, 스트레스를 예방.
3. 육류보다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생선류를 섭취.
4. 보습제를 사용하여 촉촉한 피부상태 유지.
5. 적당한 운동은 필수.
6. 하루 20~30분 일광욕.
7. 자극성 화장품 사용금지.
(건선, 간지럽다고 긁지 마세요!-동아일보/도움말: 편강한의원 박수은 원장)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