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골목상권 지원대책./자료제공=경기도

민선7기 경기도가 지역경제 핵심 주체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제공동체’ 조직화를 지원하고 지역 골목상권이 당면한 문제를 공동체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는데 나선다.

도는 이를 위해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 ▲희망상권 프로젝트 ▲노후상가거리 활성화 등 3가지 사업을 추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4년 간 총 412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류광열 경기도 노동일자리정책관은 3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류광열 정책관은 “이번 대책은 도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민선7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의 후속”이라며 “구도심 붕괴문제나 과다경쟁 및 젠트리피케이션(상권 내몰림 현상) 등 개인이 아닌 지역사회 구성원이 함께 고민해야할 문제들을 상인 공동체를 통해 체계적으로 풀어 가는데 목적을 뒀다”고 대책의 취지를 설명했다.

특히 골목상권 내 상인 뿐만이 아니라, 지역경제인과 지역주민, 대학, 도-시군 등이 모두 참여하는 민관협력 협의체를 구축함으로써 상권을 넘어 지역 전체의 발전을 함께 도모하는 것이 특징이다.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 조직된 힘으로 우리지역 상권 살리자  

‘골목상권 조직화 지원사업’은 30개소 이상의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조직화하고 육성함으로써 개별 점포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권별로 전담 매니저를 투입해 조직 구성에서부터 사업화까지 자생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현장 밀착형’ 지원이 이뤄진다. 해당 공동체는 △상권분석 및 컨설팅 △경영교육 △현장체험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상권 1곳당 최대 1천139만 원 이내로 △공동마케팅(콘테스트, 문화공연 이벤트, 브랜드 개발 등)이나 △상권환경개선(공동시설 개선, 환경조성 등)을 선택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권활성화 사업화’ 지원도 이뤄진다.

도는 올해 200개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총 252억 원을 투입하여 최종 300개의 공동체를 조직화해 지원할 계획이다.

 ‘희망상권 프로젝트’, 위기상권 부활 대작전

‘희망상권 프로젝트’는 관공서 이전이나 재개발•재건축 계획으로 인한 인구 공동화 등 위기에 처한 상권을 대상으로 특성에 맞는 해결책을 통해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소상공인 사업자 100개소 이상의 밀집지역으로 올해 2개소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8개소를 지원할 방침이다. 사업비는 연간 20억 원씩 총 80억 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시군이 주도해 골목상권과 공동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도에서는 공개오디션을 통해 대상지를 선정•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개오디션은 전문심사단과 도민으로 구성된 청중평가단이 시군 발표내용과 상권 대표 소상공인 인터뷰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최종 선정된 상권에 대해서는 전문사업추진단을 구성하여 골목상권에 상주하며 상인과 지역주민 그리고 지자체와 협업해 △경영진단 및 컨설팅 △공동체 위기극복 프로그램 △공동마케팅 △공용부문 시설개선 △특성화된 스토리텔링 구성 △랜드마크 조성 등을 지원하게 된다.

 ‘노후상가거리 활성화’, 상생으로 오래된 거리에 새로운 활기 부여

‘노후상가거리 활성화 지원사업’은 조성된 지 20년이 넘은 노후 상가거리를 대상으로 지역 상인과 상가소유주 및 주민 등이 협업하는 상생발전 모델을 발굴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상가거리의 상인회와 상가소유주 및 주민 등으로 구성된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상생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는 지난해 선정된 성남•안산과 올해 선정된 이천·시흥을 포함해 오는 2020년까지 총 10개소에 4년간 총 80억 원을 투입한다.

선정된 상권은 지역주민 주도의 ‘지역상생협의체’를 통해 종합적인 상권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도는 이를 토대로 △조직화와 인력을 지원하는 휴먼웨어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등 3가지 분야로 나눠 노후상가거리 활성화를 도모한다.

구체적으로 ‘휴먼웨어’분야를 통해 사업추진 협의체 구성과 상생협력상가 조성을 추진하고 ‘하드웨어’분야에서는 지역의 상징성을 살린 랜드마크 조성과 옥외광고물•편의시설 설치하며 ‘소프트웨어’분야는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과 지역 특성에 맞는 이벤트•콘텐츠 등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상생협력상가’ 조성을 통해 상인과 상가소유주가 과도한 임대료 상승 제한 등을 약속함으로써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막는데 힘쓸 계획이다.

류광열 정책관은 “이번 대책을 통해 민선7기 4년간 약 300여개의 골목상권 공동체를 조직화하고, 시군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경제공동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조직화된 상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끝으로 류 정책관은 “이번 대책으로 구도심 붕괴와 노후화 그리고 젠트리피케이션 등 개별점포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외부적•환경적 요인의 문제들을 지역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군 등 관련 주체와 지속 협력해 골목경제 활성화에 적극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10월 16일 민선7기 이재명 지사가 추구하는 공정경기 구현과 골목상권 활성화 5대 공약을 포함하여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경기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창업에서부터 영업및 폐업과 재기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업 5개 과제에 총 4천11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