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김치볶음과 밥상의 가치>

1.
얼마 전, 성 평등을 주제로 토크쇼를 했다. 30명 가까운 참가자가 모두 여성이고 진행자가 묻고 내가 대답하는 식으로 진행했다. 난 주로 밥상을 차리는 일이 얼마나 가치 있는 직업인지 얘기했다. 집에서 음식을 담당하면 부엌데기라고 멸시하는 사회분위기, 아무래도 남성 중심의 사고가 빚어낸 결과일 것이다. 밖에 나가서 직장생활을 하면 자아실현, 집에서 밥상을 차리면 경력단절. 가족을 위해, 배우자를 위해 정성껏 상을 차리면서도 주부들의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다.

2.
식단을 짜고 재료를 구입하고 조리를 하고 설거지에 정리까지. 요리는 어느 직업 못지않게 전문성이 필요한 일이다. 손도 많이 간다. 게다가 이런 사회분위기라면 타인을 위해 온전히 자기 자신을 희생하는 선택이 아닌가. 상을 차리는 사람이 손을 놓으면 굶어죽는다. 오신 분들께 자존감을 잃지 말라고 말씀드렸다. 단, 그 밥을 얻어먹는 사람도, 사회도 밥상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고, 밥상 뒤에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모두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연한 밥상이란 어디에도 없다. 그 가치를 모르는 사람은 밥 먹을 자격이 없다.

3.
<돼지고기 김치 볶음>
양념 돼지고기와 김치는 궁합이 좋다. 함께 볶는 방법도 있으나 난 따로 볶아서 상추처럼 싸 먹는 걸 좋아한다. 

4.
<재료>
돼지고기 200g, 양념장(고추장 2T, 고추가루 1T, 간장 2T, 매실청 1T, 설탕 1T, 마늘 1T, 생강, 후추 약간씩)

5.
<조리법> 돼지고기 볶음
1. 돼지고기 200그램을 준비한다.
2. 양념장(고추장 2T, 고추가루 1T, 간장 2T, 매실청 1T, 설탕 1T, 마늘 1T, 생강, 후추 약간씩)을 만든다. 
3. 돼지고기를 먹기 좋게 썰고 양념장에 버무려 30분 정도 숙성한다. 
4. 가열한 후라이팬에 식용유 2스푼을 두른 다음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고 중불에 10분 정도 볶는다. 

6.
<조리법> 김치볶음
1. 묵은지 속을 어느 정도 털어낸다. 
2.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가열한 후라이팬에 들기름을 두른 다음 김치를 넣고 5분 정도 볶는다. 
4. 깨소금으로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