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블록체인, 핀테크, AI 같은 혁신기술로 탄생한 시제품 서비스의 성능과 효과를 시험하고 사업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시는 지하철, 도로, 지하상가 등 서울시 공공인프라부터 행정시스템까지 테스트베드로 개방해 기술창업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올해를 ?테스트베드 서울? 구축 원년으로 삼고 2023년까지 총 1,500억 원을 집중 투입해 1,000개 이상의 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올해는 100억 원을 투입해 약 50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전 기관 부서별로 '혁신제품 구매 목표제'를 도입하고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하는 등 서울시가 구매처가 되어 공공구매에도 나선다.

지원 대상은 서울 소재 중소·벤쳐기업 상용화 직전 제품 또는 서비스이며 서울시 본청과 서울교통공사, 서울시설공단 등 투자출연기관, 사업소의 각종 시설물과 현장에서 최대 1년 간 적용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실증사업비는 최대 5억 원까지 지원하고 참여기업은 전체 실증사업비 20%를 부담한다.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에는 '성능확인서'를 발급해 향후 각 기업에서 국내·외 판로 확대를 위한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서울시는 테스트 기간 중 구매의사가 있는 국내?외 바이어들이 실증현장을 참관하도록 하는 등 실증현장 자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테스트베드 서울은 온라인플랫폼 '신기술 접수소(www.seoul-tech.com)'에서 6월 1일부터 접수할 수 있다. 제품?서비스 설명과 희망하는 실증 장소?영역 등을 적어 접수하면 적합성?기술성?사업성 등을 평가해 8주 내로 실증가능 여부를 통보받을 수 있다.

지원은 실증 기회와 사업비를 종합 지원받는 ‘R&D 지원형’과 실증 장소만 제공하는 ‘기회제공형’ 두가지로 나누어 이뤄진다. ‘R&D지원형’에는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인공지능, 핀테크, 블록체인, 드론 등) 제품과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서울시정 혁신과 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서울소재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지원할 수 있다. 단 정부 또는 공공기관에서 적용?구매?개발지원한 사례가 없는 경우에 한정한다. 기회제공형에는 대기업과 중견기업도 참여가 가능하다.

서울시는 "?테스트베드 서울?을 통해 혁신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동시에 대시민 행정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도시문제 해결 기술력을 높이는 기회로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