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이 보기에는 잔병일 뿐이지만 겪고 있는 사람에겐 정말 지긋지긋한 비염, 매년 우리나라 사람들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4백만명이 알레르기 비염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4백만명 중의 1인 ㅠ.ㅠ).?환자는 많아지고 있지만 뚜렷한 치료약도 없는 골치아픈 비염에 대해 베지닥터 이우정 한의사님이 증상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 주셨습니다.

이미지출처: flicker
비염 증상:1)급성비염 - 전신적인 불쾌감, 미열과 오한, 근육통 식욕감퇴 두통이 발생하고, 이때 비강과 비인강에 작열감을 느끼게 되며, 비강 내 신경이 자극되어 발작적인 재채기를 한다. 이 시기를 지나면 콧물이 나오게 되고 코 점막이 부어 코가 막히게 되는데, 이차감염이 되지 않으면 대개의 경우 6-10일이 경과하면 비강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된다.

2)알레르기성 비염?-?비염이 과민반응에 의해 유발될 경우를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말한다.?알레르기성 비염은 전신성 질환이기에, 체질을 개선하며 피를 맑게 하는 현미식과 채식위주의 식사가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로 음식을 통해 환경호르몬 이라고 표현되는 알레르기질환 유발 물질이 공급되기 때문이다.

3)만성비염 - 대표적인 증상은 코가 막히는 증상으로 보통은 좌우교대로 막히지만, 심하면 양쪽 코가 모두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기도 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이 되면 만성 비염이다.

4)위축성비염?- 강구조물인 비갑개가 위축되어 있으므로 비강의 호흡통로는 넓어져 있지만, 환자는 코가 막히는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코 점막의 분비선기능이 떨어져 오히려 건조하게 느끼게 된다.

5)축농증 -?비강에만 염증이 있을 때는 비염이라고 말하지만, 부비동 점막까지 염증이 진행되어 화농성 콧물이 지속적으로 흐르면 부비동염이 된다. 부비동염은 쉬운 말로 농이 부비동내에 고여 있는 증상으로 축농증이라고 말한다.

코 관리법:
코는 가끔씩은 세게 풀어서 비강과 부비동의 상태를 각성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대부분 비강과 부비동의 점막이 건강할 때는 통증을 모르는데, 감기로 인해 분비물이 많을 때 자주 풀게 되면 귀까지 아프게 느낄 때가 있다.?그 때만 조심해서 귀가 아프지 않을 정도로 조심해서 코를 풀면 된다.?그러나, 평상시에 코를 풀 때 귀가 아프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코막힘과 후비루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비강 세척을 권한다. 아침에 세수하듯이, 양치질 하듯이 코를 세척한다면 우리의 코는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을 것이다.?비강 세척을 하면 성가시게 뒤로 넘어가거나 코를 막아 숨쉬기 힘들게 만드는 점액을 씻어낼 수 있다. 점액과 함께 코 속의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 곰팡이 먼지등의 자극 물질도 씻어 낼 수 있다. 비강세척법 보러가기: 이우정 한의사 블로그

이상으로 비염의 증상과 관리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비염 축농증 이제는 치료할 수 있다 (베지닥터)>?사이트를?참고하세요. )
그렇다면 이렇게 여러사람 고생시키는 비염의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이우정 한의사님은 비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원인이 '인간의 이기심'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염 축농증은 진실로 인간의 이기심으로 만들어진 병이다.?호흡기 질환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공기오염으로, 비강과 부비동의 자정능력이 감당할 수 없는 정도의 공기를 호흡하여 병이 생기는 것이다.?이 질병은 자연 환경 개선이 치료의 정답이다.


비염을 완치시킬 수 있는 것은 환경 호르몬이 포함되지 않은 건강한 음식과 신선한 공기 뿐!
지구가 건강해져야 사람도 건강해집니다. 내 몸을 아끼듯이 하나 뿐인 지구를 지켜줍시다~ ^^

*이우정 한의사는?채식을 실천하는 의사들의 모임인 베지닥터에서 치료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베지닥터는?채식이 우리 건강을 향상시키고 치료와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려 나가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들의 모임입니다.?베지닥터 홈페이지?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