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사회적 기업가 컨퍼런스"는 사회적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건강한 사회적기업?투명한 사회적기업 그리고 혁신적 사회적기업 모델을 갖춘 다양한 사회적기업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열렸습니다.
[2011] 국제 사회적기업가 컨퍼런스] "공공의 이익과 환경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국제 사회적 기업가 컨퍼런스 두 번째 세션 : 사회적기업을 위한 지원 기관

사회적 미션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무한경쟁의 ‘정글 자본주의’ 안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사회적 기업은 일반 기업보다 더 힘든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줄어드는 세금수입과 주주 이익 중심의 기업문화를 극복하고, 사회적기업의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행정적 지원체제 구축방안이 필요합니다.

‘사회적기업을 위한 지원기관’이란 주제로 문을 연 두 번째 세션에서는 영국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 컨설팅 기관인 '레드오커'와 시 정부와 민간 은행이 함께 운영하는 홍콩의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센터’, 그리고 한국의 희망제작소 ‘소기업 발전소’가 사회적기업 지원기관이 갖고 있는 본연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진 행 : 라준영 카톨릭 대학교 교수

우대이 태커, 레드오커 창립자 겸 상임이사/영국(Uday Thakkar, Co-Founder & Managing Director of Red Ochre, uday@redochre.org.uk)
우대이 태커는 회계사로 훈련 받았으며, 수년간 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일해왔다. 그는 수백 개의 기업 및 사회적 기관들을 창업하고, 성장하며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으며, 영국 내 가장 큰 사회,경제 기업들의 전략과 리더쉽 및 재정 이슈를 컨설팅했다. 현재 세 개의 자선단체에 이사로 있으며 2008년 올해의 사회적기업 멘토로 선정되기도 했다.

- ‘레드오커’는 ‘지원을 통한 변화?창조’를 모토로 2002년에 직원주주 형태의 사회적기업으로 설립돼 런던 및 동남부 최고의 독립적인 사회적기업 지원기관으로 인정받았다.
- 의뢰인의 사회적기업이 자립(Spin Out)할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혁신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준다.
- 영국은 사회적기업의 발원지다. 2010년까지 정부의 막대한 펀딩 및 지원이 있었다. 하지만 정부의 재정 악화와 지원에 대한 정치적 논리 때문에 대부분의 자금이 낭비되거나 그 대상이 부적절했다.
- 현재 영국은 250,000개의 사회적기업이 존재한다. 많은 수의 사회적기업이 경쟁을 통해서 사라질 것이다.
- 앞으로 사회적기업은 효율적인 방법(협력 및 합병?대기업과의 파트너 협약?상업적인 기업가가 섹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법정 계약서의 동등한 접근 및 권한 보장)을 통해 자립을 해야 한다. 단, 사회적기업 본연의 정신(혁신과 열정?사회적 가치 실현)을 잃지 말아야 한다.

투자 성공사례
Mybnk ? 2007년에 설립, 2008년 레드오커와 연결, CEO 멘토링을 지원해서 혁신적이며 열정적이고 변화에 대해 개방적, 전략의 변화에 따른 총 매출의 20% 증가, 판매 훈련에 따른 수강생 참여 25% 증가, 그 밖에 소셜 프랜차이징 및 펀딩 지원

투자 실패사례
자선 돌봄 센터 ? 영업을 통해 수입원을 다양화 시키려고 함, 레드오커의 활동 검토를 통해 여러 옵션을 찾아 냄, 경영?마케팅?재정관리 및 지역사회 관련 활동에 대한 개선점 제안, 경영진이 변화에 열성이 없었으며 모든 변화 시행을 거부, 결국 레드오커와 접촉을 끊음

제시카 탐, 홍콩 사회적기업 비즈니스센터 선임팀장/홍콩(Jessica Tam, the Senior Manager of HKCSS-HSBC Social Enterprise Business Centre, The Hong Kong Council of Social Service (HKCSS))
홍콩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센터는 홍콩의 사회적기업 지원의 본산으로, 제시카는 센터와 기업 파트너들과의 다양한 협력 사업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그녀는 이전에 HKCSS와 다른 연구기관에서 빈곤 및 고용, 사회 안전 및 지역 개발 영역에 대한 정책 및 연구 사무관으로 근무했다.

- 사회적기업 비즈니스센터(SEBC)는 홍콩의 첫 번째 사회적기업이다. SEBC는 2006년부터 사회적기업 ‘디렉토리’를 간행했다. 홍콩에 위치한 사회적 기업들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목록 및 정보를 제공한다.
- 사회적기업 비즈니스센터(SEBC)의 세가지 미션은 사회적 인식 향상?의식적(윤리적) 소비?사회적기업의 역량 강화이다.
- 홍콩의 사회적기업은 은행재단?정부 그리고 SEBC의 삼자간 파트너쉽으로 재정지원을 받는다.
- 2011년 11월 현재 홍콩에는 329개의 사회적기업 사업이 진행 중이다. 90% 이상이 비영리단체에서 운영한다.
- 사회적기업가는 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사회적자본 창출 및 궁극적으로는 ‘사회변화’를 위해 기업가의 정신으로 벤처를 운영해야 할 것이다.

투자 사례HaoHao SE ? 독특한 판매 및 영업 방식을 통한 의식적인 소비 지향, 다양한 사회적기업 제품 및 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 온라인 매장 운영
Social Angel Programme ? 소셜 엔젤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식 기부활동을 원하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을 모집하여 자문이 필요한 사회적기업이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프로그램
SEBC 유투브 소개 영상

문진수, 희망제작소 소기업발전소 소장(Jin-Soo Moon, Director, the 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 The Hope Institute )
푸르덴셜, 지브롤터마케팅, 네오머니를 거쳐 포도재무설계 부사장을 재직하며 재무 전문가로 10년간 활동했다.?중산층과 서민을 대상으로 경제교육 및 재무 컨설팅을 하는 인증 사회적기업 에듀머니(주) 대표이사를 거쳐, 지금은 민간 싱크탱크 희망제작소 소기업발전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 해외의 사례(Ashoka 재단?Skoll 재단?The Young 재단?SSE 프로그램)를 보면 단계별로 지원금을 주고 인재를 양성한다. 사람 교육이 핵심이다.
- 사회적기업은 적어도 3~5년 앞을 보고 지원하고 육성해야 한다.
- 사회적기업 중간 지원조직(Intermediaries)의 5가지 유형인 재정 지원?전문가 지원?마케팅&프로모션 지원?아이디어 지원?평가 지원이 원활하게 작동해야 한다.
- 앞으로 지역 공동체의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밀착형’ 사회적기업이 유리할 것이다.
- 소기업발전소는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회혁신 기업을 발굴?성장시켜 성공모델을 만든다.

투자 사례
희망별동대(@hope_seed) ? 청년 사회적기업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3기까지 출범
착한 전문가 Cafe ? 전문가들이 모여 멘토링을 한다
희망 씨앗기금 ? (청년?예비)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기금
강동구 사회적기업 아카데미 ? 강동구 사회적기업가 발굴 및 사회적기업 입문자를 위한 기초교육 프로그램
수원 사회적기업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 수원시 사회적기업가 발굴 및 사회적기업 창업,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


계속해서 '사회적 기업을 만드는 사회 ?- 사회적기업가'의 이야기도 업데이트 됩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