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재단] SK SUNNY 5대 사회상 이해하기 ③
[행복나눔재단] SK SUNNY 5대 사회상 이해하기 ③
  • 행복나눔재단
  • 승인 2019.05.15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년간 대학생 자원봉사 문화를 선도해온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2019, 사회변화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일시적이고 시혜적인 자원봉사의 한계를 넘어, 국내외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전국 10개 지역, 대학생 1천여명과 함께 혐오문화 확산 방지, 재난재해 안전 교육, 생활폐기물 감소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SK SUNNY만의 독창적인 개념인 '5대 사회상'에서 파생되었습니다. 5대 사회상은 어원 그대로 SK SUNNY가 대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갈 사회의 모습()5가지 형태로 제시한 것입니다. 대학생들은 이 사회상을 기준삼아 사회문제를 도출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하고, 각자의 아이디어와 실행력을 더해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대학생들의 움직임이 곧 사회변화 프로그램인 것이죠.

​따라서 5대 사회상을 이해해야 SK SUNNY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외 없는 사회, △교육이 다양한 사회, △모두가 안전한 사회, △환경이 지속가능한 사회, △청년이 행복한 사회는 SK SUNNY와 대학생이 함께 만들어갈 미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행복나눔재단 블로그 구독자 여러분께 SK SUNNY 5대 사회상이 어떻게 탄생한 것인지 도출 과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본 콘텐츠는 SK SUNNY 페이스북 게재용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블로그 기사 형태로 재가공한 것입니다.


03

지난 1편과 2편에서 SK SUNNY 5대 사회상이 어떤 과정을 거쳐 도출됐는지 소개해드렸습니다. 3편에서는 5대 사회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거쳐 탄생한 5대 사회상. 여기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첫째, 청년이 해결할 사회문제를 청년이 직접 뽑았다는 것입니다. SK SUNNY는 다른 무엇보다도 활동 주체인 대학생의 의견을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 5대 사회상을 구성했습니다.

 

둘째, 대상자(수혜자) 중심에서 사회상 중심으로 바뀌었다는 것입니다.

아동, 노인, 장애인 등 특정 대상자만을 위해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사회의 모습, 즉 사회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이 나올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시각이 반영되어 완성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5대 사회상은 활동 주체인 대학생 의견 외에도 사회변화 생태계 동향, 사회혁신 전문가 의견, 행복나눔재단 사회공헌 철학,

SK SUNNY 인재상 등 여러가지 요소가 종합적으로 반영된 완성도 높은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5대 사회상을 사회변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전국에 확산하는 것이 바로 써니들입니다. 2019년 상반기에만 1천여명의 대학생이

SK SUNNY라는 이름으로 전국 10개 지역에서 활동하며 사회변화를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학생 써니들에게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는 행복나눔재단과 이로운넷이 콘텐츠 제휴를 맺고 공유함을 알려드립니다.

기사원문 : https://blog.naver.com/happinessfoundation/221520865665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