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년간 대학생 자원봉사 문화를 선도해온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가 2019년, 사회변화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일시적이고 시혜적인 자원봉사의 한계를 넘어, 국내외 사회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전국 10개 지역, 대학생 1천여명과 함께 혐오문화 확산 방지, 재난재해 안전 교육, 생활폐기물 감소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SK SUNNY만의 독창적인 개념인 '5대 사회상'에서 파생되었습니다. 5대 사회상은 어원 그대로 SK SUNNY가 대학생들과 함께 만들어갈 사회의 모습(狀)을 5가지 형태로 제시한 것입니다. 대학생들은 이 사회상을 기준삼아 사회문제를 도출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하고, 각자의 아이디어와 실행력을 더해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합니다. 이상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한 대학생들의 움직임이 곧 사회변화 프로그램인 것이죠.

?따라서 5대 사회상을 이해해야 SK SUNNY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외 없는 사회, △교육이 다양한 사회, △모두가 안전한 사회, △환경이 지속가능한 사회, △청년이 행복한 사회는 SK SUNNY와 대학생이 함께 만들어갈 미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행복나눔재단 블로그 구독자 여러분께 SK SUNNY 5대 사회상이 어떻게 탄생한 것인지 도출 과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본 콘텐츠는 SK SUNNY 페이스북 게재용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블로그 기사 형태로 재가공한 것입니다.


 

02

지난 1편에서 본 110개 국내 사회문제 중 대학생들은 어떤 것에 관심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SK SUNNY에게는 함께 문제를 해결할 주체인 대학생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대학생이 해결할 수 있는,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회문제는 어떤 것일까요? 그리고 대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설때 사회는 어떤 모습으로 변할까요?

SK SUNNY는 이 질문의 답을 얻기 위해 대학생 700명에게 직접 물어보았습니다.

110개 사회문제 중 해결하고 싶은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말이죠.

 

 

그랬더니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동, 노인, 장애인 등 기존에 SUNNY가 진행하고 있는 대상자(수혜자) 중심의 사회문제가

압도적인 표를 받을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대학생들은 안전, 경제, 청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사회문제에도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던 것입니다.

 

 

SK SUNNY는 대학생들이 뽑은 상위 40개 사회문제를 최우선 해결과제로 주목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회문제를 유사한 것끼리

묶고, 나누고, 다듬어 총 5개 사회문제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이 5개 사회문제 그룹에 생태계 동향과 전문가 의견, SK SUNNY 인재상, 행복나눔재단 사회공헌 철학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지금의 5대 사회상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생이 뽑은 사회문제와 이 사회문제들을 해결하며 만들어나갈 사회의 모습(狀). SK SUNNY는 이를 5대 사회상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사는 행복나눔재단과 이로운넷이 콘텐츠 제휴를 맺고 공유함을 알려드립니다.

기사원문 : https://blog.naver.com/happinessfoundation/221520858705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