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주부감량홍보단’ 위촉식 및 활동사진./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의 가정 음식폐기물을 줄이고, 사회 전반에 걸쳐 감량을 홍보하는 활동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2019년 주부감량홍보단’ 위촉식을 3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제1동 1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주부감량홍보단을 가동하고 있다. 2018년에는 45명, 올해는 89명이 지원했다. 이들은 주부들이 음식물을 준비하는 단계부터 폐기까지 음식물쓰레기 감량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주부감량홍보단은 약 3200여개소의 다량배출사업장에 대해 25개 구청과 함께 민·관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음식물쓰레기를 다량 배출하는 신규업체 등에 대해 음식물 발생 억제 및 처리계획 신고방법 안내 및 위법한 배출이 이뤄지지 않도록 현장 계도에 노력한다.

또 음식폐기물 종·감량기 운영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효과와 운영 실태, 주민 만족도를 조사한다. 서울시는 이렇게 취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음식폐기물 종·감량기 등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에 대한 개선사항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감량 아이디어 및 정책 제안, 온라인 홍보와 캠페인은 물론 시민들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실천하는 음식물쓰레기 감량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참가한 모든 주부들에게는 자원봉사 시간이 인정되며, 점검참여 등 오프라인 활동과 SNS를 통한 온라인 활동내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활동자를 선정해 시장 표창을 수여한다. 우수활동자는 10명 이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