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총 5억원 지원
서울시,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총 5억원 지원
  • 이로운넷=박미리 기자
  • 승인 2019.04.30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24일까지 참여 가능‥총 5억원 지원
시민 중심 솔루션 제안‧운영으로 새로운 서비스‧가치 창출
마곡 도시개발구역 범위./ 이미지제공=서울시
마곡 도시개발구역 범위./ 이미지제공=서울시

서울시가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며 혁신성장을 가속화하는 미래형 도시구현에 앞장선다. 서울시는 마곡지구를 대상으로 시민‧전문가‧기업이 4차 산업 신기술을 실험‧실증하는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에 서울시는 올해 총 5억의 예산을 배정하고, 프로젝트당 1억원 내외로 5개의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는 시민중심으로 설계, 운영, 관리돼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를 창출한다.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은 ‘마곡 스마트시티 시범(실증)단지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 사업이다.

서울시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개발, 수정, 적용하며, 이 과정을 ‘리빙랩’으로 정의한다.

대상은 리빙랩 활동을 통해 마곡지구를 중심으로 스마트시티를 위한 신기술의 연구개발과 실험․실증 할 시민, 전문가, 단체, 기관, 중소기업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리빙랩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연구비와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지원 가능한 프로젝트 주제는 마곡지구를 중심으로 한 서울의 도시문제 해결 또는 개선사항 연구 및 마곡을 스마트시티로 변모시키기 위한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 가능한 주제여야 한다.

프로젝트 수행은 협약시점인 올해 6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간 추진된다.

사업신청 및 접수는 서울산업진흥원(SBA) 홈페이지 (www.sba.seoul.kr)에서 확인해 5월 24일까지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