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원 확충, 육아 휴직, 남녀 동일 임금 보장 등도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엄마의 역할'과 '커리어' 둘 중 하나를 강요하는 상황을 안 만드는 것이다. 여성을 포기하면 인재의 절반 이상을 잃는 것과 같다."(여성 국가지도자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

해외 여성 지도자의 이런 일갈을 국내에 대입하면 한국 사회가 한참 멀었다는 판단은 그리 과하지 않다. 9%. 서울 스타트업(신생벤처) 창업가 가운데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그중 아이를 둔 엄마 창업가는 집계하기조차 어려울 만큼 적다. 기혼 후 버티다 대부분 육아 앞에서 백기를 드는 현실이다. 여성들이 일터에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성장해 나갈 순 없는 걸까.

<이로운넷>은 2019년 연중 기획으로 [여성과 소셜, 창업을 향한 그들의 도전]을 준비,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여성 창업가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그들의 열정에 불씨를 댕기는 지원조직의 목소리를 집중 전달하고자 한다.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도전하고 부침을 겪는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인재의 절반이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궁극적으로 추상적 남녀, 여여, 세대 갈등이 아닌 더불어 사는 삶에서 여성의 역할을 조명하고자 한다.

 

# 헐렁한 운동복 바지에 산발머리. 아이와 한창 씨름하고 있는데 남편이 퇴근해서 ‘나 승진했어’ 그래요. 그런데 기쁘지 않았어요. 사내커플로 출발했지만 전 퇴사를 했고 한때는 저도 대표님으로부터 인정받는 직원이었는데.. 그때 이런 생각이 스쳐갔죠. 만일 나도 계속 직장을 다녔더라면?

# 품안에서 키우던 아이가 유치원엘 가니 제게 엄청난 시간이 생겼어요. 그런데 뭘 해야 좋을지 모르겠더라고요. 나 자신이 소멸된 것 같았어요. 일하는 친구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착잡한 맘이 들지만 내가 과연 다시 사회로 나갈 수 있을까 두려웠습니다.

불과 6개월 전 이야기다. 이후 두 여성의 삶은 180도 바뀌었다. 이들은 7년여 간의 공백을 딛고 재취업에 성공했다. 이들에게 날갯죽지를 활짝 펴고 날아오르라고 손짓한 건 임팩트커리어W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사단법인과 소셜벤처들이다. 

“일단 도전하세요. 든든한 안전망이 돼드릴게요.”

 

경력 보유 여성들을 위한 공동채용 프로그램인 임팩트커리어W 설명회가 열린 헤이그라운드 지하 1층. 기수별로 지원서 접수에서 입사까지는 약 2달이 걸린다.

 

임팩트커리어 W 프로그램은 사회적 경제 분야에서 커리어를 다시 시작하려는 경력 보유 여성을 위한 공동 채용 프로그램이다. 사단법인 루트임팩트가 해외 기업재단의 후원을 받아 진행하는 것으로 참가 여성들에겐 무료로 진행된다. 2018년 4월 첫 삽을 뜬 이래 3기에 걸쳐 20명을 배출했다. 올해 4월 선발된 3기생 8명은 5월부터 새로운 직장에 출근하게 된다

 

“임팩트커리어W는 2020년까지 총 다섯 차례 진행됩니다. 최종 목표는 3년 동안 55명의 경력보유 여성들이 소셜섹터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죠.  여성들이 외부적 요인에 의해 억지로 경력이 단절 되는 게 아니라 시간의 흐름 속에 본인들이 성장 지점을 발견하고 브랜드화 할 수 있도록 도우려 합니다. 이들 55명의 이야기가 머뭇거리는 다른 여성들에게 ‘당신도 할 수 있다’라는 용기를 불어넣어  숫자 그 이상의 의미가 돼주길 기대합니다.”          (송예리 루트임팩트 매니저 )

 

송예리 루트임팩트 매니저가 임팩트커리어W 프로그램 설명회에 온 여성들의 물음에 답하고 있다.

 

루트임팩트의 이 멋진 여정에는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돕는 소셜벤처 5곳이 함께 하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프로그램 파트너인 소셜벤처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경력보유 여성들의 의견을 수렴해 더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계속 파트너를 늘여갈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출산 후 여성들의 몸과 건강을 챙겨주는  더패밀리랩은 1기 때는 없었던 혜택입니다.” 

 
경력단절 여성 채용은 소셜벤처들에게도 이득


여성들이 일을 다시 시작하려 할 때는 그만둘 때만큼이나 엄청난 고민과 부담감 그리고 두려움에 휩싸이게 된다. 임팩트커리어W는 여성들이 두려운 마음을 거두고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는 일에서부터 출발한다. 이후 채용사를 만날 기회를 마련해주고 취업에 성공하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먼저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적합한 근무환경을 설계하고 채용회사를 발굴하는 일은 소셜벤처 위커넥트가 맡는다. 채용사들은 대부분 소셜벤처나 스타트업들이다.

 

임팩트커리어W 설명회장에서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독려하고 취업 성공을 높일 수 있는 팁을 알려주고 있는 김미진 위커넥트 대표

 

“소셜벤처는 성장하기 위해  전문성 있고 경험이 풍부한 인재를 끊임없이 찾습니다.  또한 조직 구성원들이  결혼·출산·육아라는 현실에 부딪히는 과정에서 함께 경력단절 문제를 해결하려는 회사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위커넥트는 유연한 근무 환경과 전문적인 일자리에 여성들이 돌아와 활약한다면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것이란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          (김미진 위커넥트 대표)

 

글로벌 네트워킹으로 사회 변화를 추구하는 스타트업 씨닷은 임·직원이 5명인 작은 조직이다. 한선경 씨닷 대표는 지난해 임팩트커리어W 프로그램을 통해 소중한 동료를 얻었다.

 

“저희는 작은 조직이라 HR(인사관리)에 신경을 쓸 처지가 못돼요.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인재가 필요하지만 저희 같은 작은 조직에선 그런 분을 모시기가 어렵죠. 결과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한선경 씨닷 대표)

 

임팩트커리어W 설명회를 찾은 여성들을 위해 마련된 개별 상담 창구

 

올해 3월 모집을 시작해 채용을 완료한 3기의 경우 30개 넘는 직무에 대해 20여개 기업에서 경력단절 여성들을 채용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불과 1년 전 1기 때 3명이 취업한 점에 비추면 눈에 띄는 변화다. 

김미진 위커넥트 대표는 머뭇거리는 여성들을 향해  “뽑고 안 뽑고는 회사가 결정할 일”이라며 “채용공고에 올라온 자격 요건만 보고 지레짐작해 포기하지 말고 일단 도전해보라”라고 조언했다. 

 

“경력관리란 어떤 한 회사에 들어가 척척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사다리가 아니라 가끔은 돌아가기도 하고 막다른 골목을 만나 되돌아오는 정글짐 같은 존재입니다. 무조건 저질러야 이번엔 비록 안 되더라도 그다음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또 서류를 내고 면접을 치르는 과정에서도 많은 것을 배웁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점점 문턱이 높아져 갈 뿐입니다.”  


위커넥트는 ‘커리어 리스타트’라는 워크북 자료를 무료로 제공한다. 여기엔 이력서 쓰는 법, 스토리텔링 하기, 면접 대비 요령 등의 정보가 들어있다.

 

취업을 넘어 지속적인 성장이 목표 ... 소셜벤처 5곳이 뭉쳤다

 

설명회장에 나온 임팩트커리어W 2기생들. 이들은 다시 내'일'을 찾는 과정에서 겪고 있는 생생한 체험담을 재취업에 도전하려는 여성들에게 들려주면서 용기를 불어넣었다.

 

임팩트커리어W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여성들은 본격적으로 출근하기에 앞서 2주 동안 준비 과정을 거친다. 이는 연구와 교육, 출판을 통해 조직과 개인의 성장을 돕는 스타트업 '진저티프로젝트'가 주관한다. 진저티프로젝트는 경력단절 여성들에게 낯설 수도 있는 소셜 섹터에 대한 이해와 적응을 돕고 주도적인 경력 관리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진저티프로젝트의 안지혜 매니저도 지난해 임팩트커리어W 프로그램을 통해 입사했다. 그는 “경력단절 기간 동안 ‘나와일’ 보다는 ‘아이와 육아’ 중심이었고 ‘사회’보다는 ‘가정’을 먼저 돌봐왔다"면서 "그동안 잃어버렸던 나를 찾고 사회적 관계를 다시 회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사전 교육의 의미를 설명했다.

서현선 진저티프로젝트 대표는 “처음엔 모두 두려워하는 눈빛이지만 고군분투하는 과정에서 긍정과 자신감의 눈빛으로 변한다”면서 “우리는 보다 많은 여성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써 내려가고 그 눈빛이 변해가는 순간들을 목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면서 맞닥뜨리게 될 현실적인 문제들은 여성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회적 경제 주체들이 나선다. 출장을 가거나 야근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시간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가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국가공인 자격증을 가진 어린이집과 유치원 선생님들이 시간제 아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째깍악어'가 맡는다. 모든 선생님들은 성범죄경력 조회를 포함해 엄격한 신분 확인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환경이 바뀜에 따라 부딪히는 아이와 엄마와의 관계, 혹은 가족 간에 갈등 문제들은 육아상담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그로잉맘'이 나섰다. 그로잉맘은 ‘육아말고 뭐라도’ 같은 워크숍이나 특강을 통해 일을 시작하기 두려운 마음을 탐색하고 불안감을 떨쳐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다랑 그로잉맘 대표는 “재취업한 여성들의 경우 초기 1년을 가장 힘들어한다”면서 “이 시기를 잘 견뎌낼 수 있도록 육아 경력을 보유한 상담과 심리 전문가들이 일대일 상담을 진행한다”라고 설명했다.

 

재취업 후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으며 엄마들은 아이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해지고 필요 이상의 죄책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합니다. 비록 아이와 보내는 시간은 줄어들 수 있지만 아이와 상호작용의 질을 높임으로써 죄책감을 줄이고 아이와의 관계도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

 

일의 성공에는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산후 운동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피트니스 전문 소셜벤처 더패밀리랩은 집을 방문해 워킹맘들의 체력관리를 돕는다.

송예리 루트임팩트 매니저는 “경력단절 여성들의 숫자는 무려 180만 명에 이른다”면서 “ 모두가 반드시 일을 해야 한다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타의에 의해서 일을 그만두는 일은 앞으로 일어나질 않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덧붙였다. 임팩트커리어W 4기생 모집은 올해 하반기에 진행될 예정이다. 

[더 보기] 육아도 경력일까?

 

육아도 경력이라고 믿는 임팩트커리어W 진행자들과 이를 통해 재취업에 성공한 여성들.

 

 ‘엄마라는 경력은 왜 스펙 한 줄 되지 않는 걸까?’ 한 음료수 광고에 등장한 카피 문구다.  과연 그럴까. 임팩트커리어W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송예리 루트임팩트 매니저는 ‘아니다’라면서 ‘육아도 경력’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임팩트커리어W 프로그램을 통해 소셜벤처인 공공공간에 입사한 조미현씨는 자신의 이력서에  육아도 경력이라는 메시지를 담아 좋은 결과를 얻었다. 

전 가정을 하나의 벤처 기업으로 봤어요. 그리고 육아는 기업이 해야 할 하나의 프로젝트라 생각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내가 책임지고 이끌어 가는 프로젝트요. 전 이력서에 ‘아이들과 한 도시에 한 달 살아보기’ 란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을 담았습니다. 그동안 4개 도시에 살아봤는데요, 정보를 수집하고 예산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내리고 예기치 못했던 돌발 상황에 대처해야 했죠.  이런 능력들은 직장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들과 일치한다고 봅니다.” 

 

김미진 위커넥트 대표 역시 “육아를 경력의 단절이나 공백의 관점이 아니라 새로운 경력 보유의 관점으로 전환해 볼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육아 경험이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하다 보니 변화 관리 능력이 생기는 면도 있지만 무엇보다 자신이 하는 일들이 다음 세대에 도움이 되고 의미 있는 일을 하는 엄마로 살고 싶어 하는 자세를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사진/백선기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