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회적, 환경적 도전이 점점 더 복잡다단해지고 있는 세계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보다 혁신적이며 검증된 해결책을 제공하는 기술적 개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는 종종 다른 관점을 가진 다양한 행위자들이 섹터 간 협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서로 다른 부문 간 협업은 더 나은 사회적 결과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공공 부문, 민간 부문 및 사회 부문이 공통의 목표와 결과를 지향하면서 기술과 자원을 보완하고 다차원적으로 효과적인 협력을 모색하는 것이다. 요컨대 각 분야의 참가자들의 기술과 자원, 강점을 극대 활용하고 다차원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의 혁신을 효과적으로 실현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섹터 간 협업이 더 나은 사회적 결과를 얻기 위한 공통분모가 되는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고 심층 분석한 EVPA(European Venture Philanthropy Association)보고서를 요약 연재한다.

 

▶사회적 문제 : 사회적 기업과 자치단체 간의 협력 부족

▶지속기간 : 2017년 발행

▶위치 : 노르웨이

▶성과 : 사회적 성과를 위해 섹터 간 협업을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자료를 광범위하게 발행하며 후속 재료를 개발 중이다.

'협력 지침서'은 가장 시급한 사회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사회 기업가들과 자치단체들을 고무시키고 지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책자다. 이 책자는 노르웨이 행정자치부가 주도하고 노르웨이 내에서 이 분야에 깊이 관련된 이해당사자의 지원을 받아 주도한 결과물로써 다양한 웹사이트에 소개됐다.

이 사업은 여러 분야의 협력과 협업의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부문 간 파트너십을 시작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각 당사자의 팀워크를 촉진하기 위한 가이드 이다.

이 지침서의 발간이 성공한 후, 두 이해관계자, 즉 FERD(부동산 포트폴리오뿐 아니라 산업과 금융 내에서 영업하는 노르웨이의 대기업) 사회적 기업가들과 노르웨이 지방 및 지역 당국 연합회는 두 번째 시리즈 자료를 만들었다. 새로운 자료는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가운데 프로젝트의 이행을 다루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가들과 지방 자치 단체들 간의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워크숍을 쉽게 하기 위해 활용됐다.

핵심 학습

정부 부처가 적극적으로 이 사업을 적극 추진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그 과정은 매우 개방적이었고 모든 이해 관계자들을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었다. 공통의 이해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당사자의 참여와 견해를 포함하여 부단한 협력이 필요하다. 부처는 상향식 접근법을 따르고, 이 주제에 참여하는 활동가들에게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만들었다.

이 책자는 지역 애호가들이 사회적 기업가들과 협력하여 어떻게 행동을 취하고 혁신적인 결과를 달성하는지를 보여준다. 공공 부문 활동가들은 종종 위험을 무릅쓰고 사회 서비스 개발의 새로운 방법을 실험하기 보다는 준수 할 규칙과 과거의 예를 찾는다. 사회적 기업 입장에서는 종종 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는 적절한 수준과 부서를 찾으려고 애쓴다.

파트너쉽의 이행

행정자치부는 공공 사회서비스에서 혁신을 실행하기 위해 지방자치당국과 사회사업가들 간의 협력을 지속 가능하게 촉진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노르웨이의 지방 협의회, 사회 기업가정신 혁신 협회, 민간 사회 투자자와 몇몇 사회적 기업을 포함한 여러 단체들을 초대하는 태스크 포스가 만들어졌다. 태스크 포스의 임무는 기업가와 지방자치단체가 경험하는 협력의 장애물을 식별하기 위한 공개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것이었다.

태스크포스는 광범위한 이해당사자에게서 통찰력을 수집하고, 기여자들이 그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블로그가 만들어졌다. 태스크포스는 회의에서 발표할 소책자를 초안했다. 이 초안은 같은 회의에서 25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입력한 결과로써 나중에 검토되어 확장되었다. 또한 노르웨이 지방 협의회는 부문간 협력에 대한 장애물과 과제를 식별하고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여러 지방자치단체 당국과 협의했다.

성과

책자의 성과를 섯불리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노르웨이의 사회경제 생태계에 상당한 가치를 창출했다. 노르웨이의 모든 지방자치단체가 이 책자와 시행 자료를 채택했고 2017년 2월 현재 디지털로 이 책자가 유통되었다. 또한, 이 책자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효과적으로 지속 가능한 부문 간 협업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의 추가 촉발시켰다.

미래전망

이 책자가 출간된 지 10개월이 지난 지금도 태스크포스의 파트너들은 이 책자와 보충 자료를 자치단체와 사회사업가들에게 전파하는 등 사회혁신 협력을 적극 지지하고 있다. 이 후속 단계에서 노르웨이 지방자치단체 협의회는 FERD 사회기업가들은 더 많은 성공 사례 연구를 개발하고 본받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출처 :

https://evpa.eu.com/knowledge-centre/publications/cross-sector-collaboration-for-better-social-outcome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