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감도. 경남 창원(상) 전북 군산(하). / 이미지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가 2019년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지역으로 전라북도 군산과 경상남도 창원을 선정했다.

산업부는 지난 10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2개 지역을 최종 결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은 산업부가 사회적경제 지원조직의 집적화를 통한 기업 성장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진행하는 사업이다. 지역 내 사회적기업 성장을 위해 기술혁신, 창업지원, 시제품제작, 네트워킹 공간 구축 등에 대한 건축?장비비 등을 지원한다.

심사는 사회적경제 분야의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에서 주민참여, 사회적가치 확산 및 향후 활용도 등 사업 취지 부합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전북과 경남은 입주기업 수요 분석, 타당성 조사 등을 자체 수행했고, 특히 입적지인 군산?창원의 경우 산업위기 지역으로 가점을 부여해 적격 승인 판정을 받았다.

올해 1차 사업비는 설계비와 부분 리모델링 비용으로 집행될 예정이며, 연차별 사업계획은 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경남과 전북에서는 이번 선정이 사회적경제 혁신 성장을 위한 구심점으로 삼겠다는 각오다.

구경호 경상남도 사회적경제과 주무관은 “그동안 경남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수도 적고 활성화 되지 못했던 측면이 있었다”면서 “이번 사회적경제혁신타운 선정을 전환점으로 삼아 경남 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나석훈 전라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육성에 큰 역할이 기대된다”면서 “도내 사회적경제기업 역량 강화 및 성장 지원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