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이번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을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밀양시를 비롯해 유관기관·전문기관 등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사진=경상남도

경상남도가 농림축산식품부 국정혁신 8대 과제로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사업대상자로 최종 확정됐다.

지난 1월 8일 공모사업 공고 이후 경남도를 비롯한 경기, 강원, 충북, 전남 등 5개 도에서 3월 8일 신청한 후, 18일 현장평가에 이어 25일 대면평가 등 끝에 유치 확정됐다.

도는 이번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시설원예 메카로서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으로 예상되며, 민선 7기 도지사 공약 실천으로 향후 농정행보에 더욱 탄력을 받을 예정이다.

경남도가 밀양시와 함께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876억 원(국비 524억 원)을 투입해 ‘나노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스마트팜 혁신밸리’라는 비전으로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교육시설, 임대형 스마트팜, 나노기술이 결합된 스마트팜 기자재 실증단지, 아열대 작물 등 새로운 소득작물 실증단지를 핵심시설로 설치한다.
 
첫째, 사업비 131억 원을 투입해 유리온실 9동, 비닐온실 21동 총 30동으로 구성된 청년창업 보육센터를 설립한다. 농업기술원 ATEC에서 2개월 입문과정을 마치고 나면 최대 18개월간 스마트팜 혁신밸리 내에서 교육실습과 경영실습과정으로 운영하며, 스마트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체계화·전문화해 독립경영이 가능한 농업인으로 육성하는 시설이다.

둘째, 임대형 스마트팜은 사업비 176억원을 투입하해 유리온실 4동, 비닐온실 9동 총 13동으로 구성한다. 청년창업 보육 수료자들에게 적정 임대료로 3~5년간 온실을 임대, 스마트팜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게 만들어 재배·경영 역량 향상 및 수익창출·자본축적 기회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셋째, 실증단지는 사업비 255억원을 투입하여 4동의 유리온실로 구성한다. 나노기술을 농업에 적용하기 위한 나노 자율실증, 스마트팜 기자재 자율실증, 품목다변화 자율실증과 빅데이터 분석·활용, 전시·체험·스타트업 지원을 통해 기술혁신을 창출하는 시설이다.

또한,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농업인 시설 스마트팜화, 농촌형 청년보금자리 조성, 스마트 APC, 밀양시 공공급식센터 등 연계시설을 밀양시 삼랑진읍 일대에 함께 조성할 계획이다.

농식품부의 종합평가 결과에 따르면, 도는 시설원예 메카이자 재배면적 전국 1위로 스마트팜 확장성이 용이하다. KTX 밀양역, 중앙고속도로, 함양울산고속도로 등 도로교통망 발달로 접근성이 높고, 도지사와 밀양시장 등의 공약사업으로 지자체장의 추진 의지가 강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최적지인 것으로 평가받았다.

경남도는 8월까지 토지 보상 및 인허가 작업을 마치면 하반기부터 기반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202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