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지식을 공유하라! '공유형 이색펀딩'~크라우드펀딩의 진화
공간과 지식을 공유하라! '공유형 이색펀딩'~크라우드펀딩의 진화
  • 최범준 인턴 기자
  • 승인 2019.03.2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컴퍼니, 공유 카페-청소년 영화캠프 등 펀딩 선보여

'지식, 공간을 공유하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마이컴퍼니가 공간과 경험, 지식 등을 공유하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 선순환을 일으키는 공유 경제 프로젝트다.

▶ 청년 창업 인큐베이팅 공유 카페 <타츠커피>

디저트 카페 ‘타츠커피’는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 예비 창업가를 지원하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지난 1월 전북 전주에 오픈한 ‘타츠커피’는 카페 공간과 전문 장비를 예비 카페 창업가들과 공유하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예비 창업가는 타츠커피의 공간과 장비를 이용하여 레시피 개발부터 카페 운영까지 실전 창업을 사전에 경험해볼 수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관련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다.

타츠커피를 이끌고 있는 채춘욱 대표는 “나 역시 카페를 창업하기까지 위치선정 및 메뉴개발, 또한 매장 및 고객 관리 등 준비하고 신경써야할 것이 너무 많았다”며 “카페창업의 실패율을 줄이기 위해 사전에 카페를 운영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공유카페 개념의 ‘타츠커피’를 창업했다. 앞으로 지역을 기반으로 청년들과 취약계층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타츠커피에서 만든 마카롱, 타츠커피에서는 카페 운영과 메뉴개발 등을 경험해볼 수 있다 / 사진 : 오마이컴퍼니

▶ 영화인을 꿈꾸는 청소년을 위한 <좋아서 하는 영화캠프>

영상제작 전문 업체 ‘디렉터룸’은 <2019 좋아서 하는 영화캠프> 운영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캠프는 2016년부터 시작했고, 올해 네 번째로 진행된다.

캠프를 통해 전문 촬영장비를 공유하고 영화인을 꿈꾸는 청소년들이 직접 단편 영화를 제작한다. 실제 캠프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살면서 한 번도 안 해본 일을 해서 새로웠다’, ‘영화 촬영에 사용되는 고가의 장비를 만져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2019 좋아서 하는 영화캠프는 오는 8월 15일부터 18일까지 완주 복합문화지구 누에에서 진행되며 영화 및 영상에 관심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또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본 캠프를 후원할 수 있으며, 펀딩 참여자에게는 캠프 기간 동안 제작된 단편영화 및 상영회 초대권 등이 제공된다.

좋아서 하는 영화캠프를 통해 청소년들이 영화 실무를 체험하고 있다 / 사진 : 오마이컴퍼니

▶ 창의력을 기르는 STEAM 교육 <한국과학캠프>

융합인재교육 STEAM 교육기관 ‘한국과학캠프’는 과학 키트 및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 체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학생들이 직접 랜턴을 만들어 보며 ‘샤를의 법칙’과 같은 어려운 과학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해당 랜턴은 리워드로 제공된다. 이 밖에도 국내 과학자와 함께 하는 STEAM 과학 체험, 베트남 과학센터와 함께하는 국제교류형 STEAM 과학 체험 등도 리워드로 제공된다.

STEAM 교육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이 융합된 형태의 창의적 교육을 의미한다.

‘한국과학캠프’의 박은주·박은희 공동대표는 “‘한국과학캠프’는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18개국 과학자 및 여러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며 “현재는 베트남 과학센터와 공동으로 국제교류형 STEAM 과학캠프를 추진 중에 있고, 앞으로는 보다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과학캠프 STEAM교육은 청소년들의 창의적 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 사진 : 오마이컴퍼니

 

본 프로젝트들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청년혁신가 크라우드펀딩 챌린지>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마이컴퍼니(www.ohmycompany.com)에서 참여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