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이 25일 신용보증기금 대구 본점에서 열린 ‘일자리기업 등 협약보증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용보증기금

은행권이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일자리창출 기업, 사회적경제기업, 자영업자에 대해 1조4220억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한다.

은행연합회(회장 김태영),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 이하 신보),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 이하 기보)은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주요 은행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일자리기업 등 협약보증을 위한 업무협약’을 25일 신보 대구 본점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은행권은 신보와 기보에 1000억 원(신보 700억 원, 기보 300억 원)을 특별출연하고, 보증기관은 이를 활용해 일자리창출 기업 6600억 원, 사회적경제기업 1560억 원, 자영업자 맞춤형 6000억 원 등 총 1조4220억 원의 신용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일자리창출 기업 협약보증’의 지원대상은 고용창출기업, 유망서비스기업, 유망창업기업, 혁신성장분야 기업, 우수아이디어 창업기업, 기후·환경산업 영위기업 등이며, 대상기업에 대해 보증비율(100%), 보증료(0.2%p 차감)를 우대 적용한다.

‘사회적경제기업 협약보증’의 지원대상은 (예비)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과 소셜벤처 기업이며, 대상기업에 대해 보증비율(100%), 보증료(0.2%p 차감)를 우대 적용한다.

‘자영업자 맞춤형 협약보증’은 영세 자영업자 및 데스밸리(영업침체기) 자영업자에게 보증비율(최대 100%), 보증료(최대 0.5%p 차감)를 우대 적용하며, 특히 재창업·재도전 자영업자에 대해서는 보증비율 우대와 더불어 최저보증료율(0.5%)을 적용함으로써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맞춤형 금융지원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며, “혁신성장분야 기업 등의 도전을 응원하고 실패한 자영업자에게 다시 재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금융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윤대희 신보 이사장은 “혁신역량이 우수한 일자리창출 기업을 발굴?지원해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와 자영업자의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통해 포용적 성장도 견인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윤모 기보 이사장은 “기보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고용창출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창출기업, 소셜벤처기업과 자영업자 등의 발굴 및 혁신성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금융제도 및 지원책을 마련해 국가경제의 근간인 기술중소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