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 집중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지방도시에서 청년들을 찾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경제에도 적신호가 들어오고 있는 상태다.

행정안전부는 쇠퇴하는 지방도시에서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지원 하고,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유경제 플랫폼을 조성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국민참여 공모사업’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행안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방도시 소멸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청년들이 살기 좋은 마을을 구축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또한 주민이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 참여해 스스로 사회적 가치를 공유해 다함께 잘사는 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행안부는 목포에 60명의 대도시 청년들을 유입시켜 ‘괜찮아 마을’을 조성해 30여명의 청년이 취업 또는 창업을 통해 지역에 정착하는 시범사업을 펼친 바 있다.

이처럼 올해에도 청년들이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지방에서 살아갈 방법을 고민하는 지역살이 실험을 지원하며, 올해 말까지 9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참여 희망자는 지역에 거주하며 유휴공간을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하고, 주민들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하는 등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유도하는 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또한 다함께 잘사는 공동체 만들기 사업은 공동체가 붕괴됨에 따라 사라져가는 지방도시에 주민들이 유휴?저활용 시설 등을 활용해 공유경제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재설계하는 사업이다. 예산은 8억원이 지원된다.

예를 들어 제주 가시리 마을의 경우 주민들이 국내 최초로 마을에 주민 공유 플랫폼 조랑말 박물관을 조성해 마을의 문화가치를 알리고, 관광수익을 창출했다. 또 주민참여형 풍력발전단지 임대사업으로 수익금을 창출해 지역 주민에게 전기료 지원 등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모델을 구축하는 등 공유경제 플랫폼을 이용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다함께 잘사는 공동체 만들기 사업 참여 희망자는 빈집이나 폐교, 폐창고 등 버려진 자원을 활용해 자원순환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유경제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역주민의 기본소득 창출을 통해 부가가치를 공유하는 전환도시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공모는 3월 20일부터 4월 29일까지이며, 참여 희망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누리집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김현기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지역사회 문제는 당사자인 주민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참여할 때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며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이번 사업이 주민주도형 사회혁신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민간·지자체와 협력 강화를 통해 행정에서 징검다리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