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올해 NPO 지원 어떻게?…14일 설명회 개최
서울시, 올해 NPO 지원 어떻게?…14일 설명회 개최
  • 양승희 기자
  • 승인 2019.03.1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NPO지원센터, 2019년 4개 분야 지원 계획
작년 성과, 올해 계획 소개하는 ‘변화의 동심원’ 마련
단체‧활동가 지원, 비영리스타트업 및 공익활동 생태계 조성
서울시NPO지원센터가 14일 2019년도 사업설명회 ‘변화의 동심원’을 개최한다.
서울시NPO지원센터가 14일 2019년도 사업설명회 ‘변화의 동심원’을 개최한다.

서울시가 민간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개관한 서울시NPO지원센터를 통해 단체 및 활동가 지원, 비영리 스타트업 육성, 공익활동 생태계 조성을 통해 NPO단체 지원 사업에 나선다.

서울시NPO지원센터는 사업에 대한 시민과 활동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오는 14일 중구 남대문로에 위치한 센터 1층 대강당 품다에서 2019년도 사업설명회 ‘변화의 동심원’을 개최한다.

설명회는 올해 사업에 대한 설명과 지난해 사업 성과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서울시 NPO지원센터는 올해 4개 분야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체 지원 ▲활동가 지원 ▲비영리스타트업 육성 ▲공익활동 기반 및 생태계 조성 등이다.
 
먼저 NPO단체가 조직 운영을 내실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조직혁신을 추구하는 비영리단체가 조직변화를 위한 세부적 실행계획을 세우도록 돕는 ‘조직변화실험실’ △사업 발굴부터 평가까지 NPO단체가 주체가 되는 ‘NPO참여예산제’ △단체 운영 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가를 매칭하는 오프라인 상담소 ‘NPO상담소’ 등이다.

둘째, 활동가 개인의 성장이 비영리 영역의 역량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인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활동가 개인연구를 지원하는 ‘활력향연’ △시민사회분야 연계 대학원 과정에 장학생을 추천하는 ‘NPO 상근활동가 장학 지원사업’ 등이다.

셋째, ‘비영리스타트업 지원사업’을 통해 공익활동 영역을 확장한다. 스타트업이 공익활동 아이디어를 사업모델로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지원해 비영리 조직으로 성장을 이끌어낸다. 교육·멘토링을 통한 공익활동 비전 수립부터 사업 체계화까지 팀의 성장 단계별로 자원을 연계한다. 각 팀엔 500만원의 사업비가 제공돼 아이디어를 시범사업으로 실현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익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과 정책·제도 개선 사업을 펼친다. △국내외 비영리 변화의 흐름과 사례를 소개하는 공론의 장 ‘NPO국제컨퍼런스’ △공익활동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전문가, 기업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을 논의하는 ‘NPO 파트너 페어’ 등이다.

사업설명회 관련 정보는 서울시NPO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snp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익활동과 비영리 영역의 변화에 관심 있는 단체와 시민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청각장애인을 위한 문자통역 서비스도 제공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