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섭 레드커넥트 대표가 대한적십자사와 협업해 개발 중인 헌혈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설명했다./사진=SKT

‘헌혈 어플리케이션, 재활용 로봇, 치매노인 위치서비스’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국내 스타트업의 기술이 세계 무대에 소개됐다. 

SK텔레콤이 이달 25~28일 스페인에서 열린 ‘MWC(Mobie World Congress) 2019’에 참가해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다양한 스타트업들과 손잡고 ‘세상을 바꾸는 착한 ICT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28일 밝혔다.

MWC는 통신장비 및 IT 관련 기업들이 신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이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로, 1987년 첫 전시 이후 매년 스페인에서 열리며 ‘모바일 올림픽’이라 불린다. MWC 부대행사인 ‘4YFN(4 Years from Now)’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창업을 돕기 위한 박람회로, MWC와 동 기간에 바르셀로나 몬주익 전시장에서 열린다.

그동안 MWC는 ICT 기술 발전을 통한 정보기술 격차 및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중요한 의제로 다루어 왔다. ‘4YFN’ 또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스타트업들이 서로 활발하게 교류하는 무대 역할을 하고 있다.

유웅환 SK텔레콤 SV 이노베이션센터장이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4YFN’에서 SK텔레콤의 사회적 가치 추구에 대해 발표했다./사진=SKT

SK텔레콤은 ‘SK텔레콤과 함께 하는 소셜 임팩트’를 주제로 단독 부스를 마련하고, 6개 혁신 스타트업과 함께 ICT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문제 해결 및 사회적 가치 창출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전시에는 저개발국가, 시각장애인, 노령인구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양한 ICT 솔루션이 소개됐다. 자원 재활용 및 미세먼지 저감 기술(칸필터, 수퍼빈),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한 서비스(레드커넥트, 행복GPS), 저개발국가 및 저소득층을 위한 솔루션(스마프), 장애인의 ICT활용 편의성을 높여주는 서비스(에이티랩) 등 다양한 영역의 사회적가치 제고 사례가 소개됐다.

‘레드커넥트’는 지난해 SK텔레콤 신입사원 3명이 사내경진대회에 출품한 ‘차세대 헌혈 서비스’를 사업화한 스타트업이다. 대한적십자사와 협업해 헌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아며, SK텔레콤의 ICT 인프라를 활용해 헌혈 독려 및 혈액 수급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김광섭 레드커넥트 대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실제 서비스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SK텔레콤의 ICT 기술 및 인프라가 많은 도움이 됐다”며 “이번 전시가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다양한 글로벌 스타트업들과의 소통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수퍼빈’은 AI, IoT,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페트병, 캔 등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을 정확히 선별하는 ‘지능형 순환자원 회수 로봇’ 제조사다. 현재 전국 각지에 로봇 36대를 시범 설치해 재활용품을 모아 온 고객들에게 현금 보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자원 재활용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자원 회수 로봇에 캔, 페트병 등을 올려놓으면 물체 인식 시스템을 통해 자원의 종류가 구분이 되고, 재활용품에 대한 현금 보상이 이뤄지는 구조다.

‘스마프’는 온실이나 비닐하우스 설비 없이도 스마트팜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 개발사다. ‘스마프’의 솔루션을 활용하면 농사를 짓는 사람이 집안에서 원격으로 물 또는 비료를 줄 수 있어 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에이티랩’은 시각장애인이 주로 사용하는 버튼식 피처폰에서 동작하는 스크린리더 솔루션을 개발했다.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을 돕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사용자가 단축키를 활용해 보다 쉽게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칸필터’는 음식을 조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악취를 95% 이상 제거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했다. 이 장치는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레스토랑 배출가스 저감 관련 시범사업에 참여 중이다.

‘행복 GPS’는 GPS 트래킹 기술을 활용한 치매노인 위치 추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 경찰청이 GPS 트래커 1만대를 치매노인에게 보급해 행복 GPS 서비스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자체 조사에 따르면 길 잃은 치매노인 발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12시간에서 평균 1시간으로 줄었으며, 경찰 신고 없이 가족을 찾은 사례도 100여 건에 달한다.

유웅환 SK텔레콤 SV 이노베이션센터장은 “SK텔레콤은 고객 및 사회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여러 기업 및 단체들과 SK텔레콤의 혁신 서비스를 공유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