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3.1 독립선언서’를 낭독해보는 대국민 캠페인 ‘낭독하라 1919!’를 진행한다.

청와대는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독립선언서 일부를 낭독한 영상을 올려 국민들에게 캠페인 참여를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오늘 조선이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언한다. 우리는 이를 세계 모든 나라에 알려 인류가 모두 평등하다는 큰 뜻을 분명히 하고, 우리 후손이 민족 스스로 살아갈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리게 할 것이다”라는 구절을 읽었다.

청와대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을 염원하던 3.1운동 역사의 순간, 그날의 함성, 그날의 두근거림, 그날의 감동을 국민들과 함께 다시 만들어본다”며 캠페인의 취지를 설명했다.

참여 방법은 대통령 직속 기념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홈페이지(https://www.together100.go.kr)에서 ‘쉽게 풀어쓴 독립선언서’를 다운받아 내 마음을 울린 부분을 선택해 낭독한 영상을 촬영해 오는 27일까지 등록하면 된다.

국민들이 올린 영상은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의 ‘국민과 함께하는 독립선언서’ 영상으로 제작된다. 

아울러 정부는 대한독립만세를 외친 열사들의 함성을 재현하기 위해 나의 기쁨과 소망을 담아 만세를 외친 영상을 올리는 캠페인도 같은 기간 함께 진행한다. 두 캠페인에 참여시 위원회에서 공식 후원한 영화 ‘1919 유관순’ 관람권 3100장을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