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년 당시 '2.8독립선언'을 주도한 인물들의 모습./사진=독립기념관

올해 100주년을 맞이한 ‘2·8독립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념식이 서울과 일본 도쿄에서 동시에 열렸다.

국가보훈처는 2·8독립선언 100주년을 맞아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기 위한 기념식을 일본 도쿄 재일본한국 YMCA와 서울 YMCA에서 동시에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2·8독립선언은 1919년 당시 동경 한복판에서 우리 유학생 600여 명이 조국독립과 항일투쟁 의지를 세계만방에 선포한 사건으로, 범민족적 독립만세 운동인 3·1운동과 독립운동단체 조직, 임시정부 수립 등에 영향을 미쳤다.

이날 행사는 2?8독립선언 노래 공연, 국가보훈처장 기념사,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장과 주일대사를 비롯한 주요 내빈의 치사, 만세삼창 등 순으로 진행됐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사에서 “조국 독립의 성스러운 역사창조를 위해 독립운동에 헌신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금의 대한민국을 만든 2?8독립선언에 참여한 선열들의 애국충정에 깊은 존경심을 표한다”고 밝혔다.

재일본한국 YMCA 주관으로 열린 도쿄 기념식에는 피 처장과 한완상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이종걸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위원장, 이수훈 주일대사, 광복회원, 애국지사 유가족, 재일 민족단체장, 유학생 대표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피 처장은 이날 일본에서 이봉창 의사 투탄 의거지와 순국지, 2?8독립운동 만세지, 김지섭·서성한 의사 투탄의거지 등 독립운동 사적지를 방문한다.

일제강점기 3.1독립운동의 도화선이 된 2.8독립선언서./사진=독립기념관

같은 날 서울 종로구 서울YMCA에서도 기념식이 열렸다. 행사는 축사와 2·8 독립선언서 및 결의문 낭독, 만세삼창, 기념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한국독립유공자협회,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회, 서울YMCA, 광복회 등이 주최한 행사에는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이병구 국가보훈처 차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SNS를 통해 기념식을 언급하며 “2.8독립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며 3.1독립운동과 임시정부수립으로 이어지는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리는 하루가 됐으면 한다”며 “독립선언을 실행한 최팔용, 윤창석, 김도연, 이종근, 이광수, 송계백, 김철수, 최근우, 백관수, 김상덕, 서춘 등 도쿄 조선청년독립단 열한 분의 이름 하나 하나를 기억하겠다”는 글을 올렸다.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