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영국의 의학저 NEJM에서 전자담배가 다른 흡연도구보다 금연에 효과적이라는 임상실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출처=워싱턴포스트

전자담배가 유용한 금연 도구인지 건강을 위협하는지를 두고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금연 캔디나 금연 껌, 패치와 같은 니코틴 대체요법보다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도록 돕는 데 거의 두 배나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위싱턴포스트(WP)지는 지난달30일자(현지시간)에서 이같 내용을 골자로 한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JM)의 새로운 연구결과 사설을 인용 보도했다.

WP에 따르면 이 사설에서 전자담배 사용자들 중 18%가 1년 후 금연한 반면, 여타 니코틴 대체품을 사용한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 중에는 9.9%만이 금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설은 수년 동안 의사들은 임상시험 데이터의 부족으로 금연 처방으로 전자담배를 권하는 것을 꺼려왔으나 이제 바뀔 것 같다고 주장했다.

NEJM이 앞서 온라인에 발표한 연구에 대해 실험을 주도한 런던 퀸 메리 대학(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의 피터 하제크 (Peter Hajek) 심리학자는 "영국 국립 건강, 암연구소의 재정지원을 받아 886명의 흡연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라며 "전자담배와 다른 니코틴 대체 제품의 효과를 실험한 최신의 무작위 임상실험"이라고 소개했다고 WP는 전했다.

흡연 자제에 대한 자기 진술은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보다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실험 대상자들의 호흡에서 일산화탄소의 양을 측정한 것으로 전했다. 일부 연구원들은, 몸은 일정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양의 니코틴만을 섭취하기 때문에, 특히 니코틴 함량이 높은 전자담배 주울(Juul)과 같은 고니코틴 제품들은  독을 흡입할 수 있는 해로운 에어로졸(aerosol) 의 양을 줄이는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 하고 있다.

전자담배는 담배의 유독성 타르와 타는 담배의 흡입으로 생기는 발암물질 없이 흡연자들이 갈망하는 니코틴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미국, 영국 및 그 밖의 다른 지역의 규제 당국은 이것을 금연 도구로 판매되는 것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 

예를 들어, 보스턴 대학은 사설에서 전자담배는 식약청(FDA)이 승인한 치료법이 효과가 없을 때만 사용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WP는 보도했다. 사설 공동 집필자인 보스턴 대학 연구원 보렐리(Belinda Borrelli)는 "니코틴 금단현상 완화제인 부프로피온( bupropion,상표는 Zyban)과 같은 약물처럼 이미 승인된 치료법들은 새로운 연구가 제시한 것보다 더 높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 부작용에 대해서도 훨씬 더 많이 알려져 있다"고 주장한 뒤 "전자담배는 향에 의해  폐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가능성뿐만 아니라, 일부 사람들이 보통 담배와 전자 담배 둘 다 사용하게 될 가능성을 포함한 몇 가지 심각한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 연구에서 니코틴 대체 요법과 항우울제 부프로피온은 이 최근의 실험에서 전자담배보다 약간 더 높은 금연효과를 보였다.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흡연은 미국에서 48만 명을 포함하여, 매년 전 세계적으로 거의 600만 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며, 흡연 추세가 계속된다면, 2030년까지 매년 80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WP는 보도했다.

이에 대해 NEJM은 행동 상담을 포함한 다른 흡연 중단 처방이 실패했을 때 전자담배 사용을 권장하면서, 환자가 가능한 한 가장 낮은 양의 니코틴을 사용하고, 의료 기관은 전자담배 사용을 위한 명확한 일정을 수립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FDA에 모든 니코틴 향이 청소년들에게 어필하기 때문에 전자담배 장치에 들어가는 것을 금지해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십대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시대가 오면 향후 수십 년 안에 가연성 담배의 사용이 재개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민트(mint)나 맨쏠(menthol)을 제외한 향료 전자 담배 제품의 판매를 엄격히 제한하려는 FDA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간다"고 NEJM은 주장했다. 

전자담배의 강력한 지지자인 뉴욕대 사회 행동과학 에이브람스(David Abrams) 교수는 금연을 권하는 사설에서 "새로운 연구로 전자담배가 장기적으로 다른 니코틴 대체 요법보다 아주 강력한 증거를 발견했으니 누구든 흡연자는 당장 전자담배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www.washingtonpost.com/health/2019/01/30/e-cigarettes-more-effective-than-nicotine-replacement-help-smokers-quit-study-finds/?hpid=hp_hp-more-top-stories-2_e-cigs-525pm%3Ahomepage%2Fstory-ans

저작권자 © 이로운넷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